Go to contents

북, 치안 담당 인민보안성 부로 승격 화폐개혁 이후 주민통제 강화조치

북, 치안 담당 인민보안성 부로 승격 화폐개혁 이후 주민통제 강화조치

Posted April. 07, 2010 05:22,   

ENGLISH

북한이 국내 치안을 담당하는 인민보안성()을 부()로 승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조선중앙TV는 5일 오후 8시 정규 뉴스에서 평양시 10만 가구 살림집 건설 현장 소식을 전하면서 인민보안부 건설여단 소속 임성철 씨의 인터뷰를 내보냈다. 임 씨는 우리 인민보안부는이라고 소속 기관을 밝혔다. 대내용 라디오방송인 평양방송은 지난달 30일까지도 인민보안성 건설여단이라고 지칭해 명칭이 바뀐 것은 이달 들어서인 것으로 보인다. 정부 당국자는 방송 내용은 사실이지만 북한이 공식 발표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내각 소속이던 인민보안성을 인민무력부(군대), 국가안전보위부(방첩기관)와 같은 국방위 직속기관으로 이관해 권한을 확대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4월 최고인민회의 제12기 대의원대회를 통해 국방위를 확대 개편하면서 주상성 인민보안상(장관)이 국방위원을 겸직하도록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하순 화폐개혁 단행 직전 이 기관을 사상 처음으로 시찰했다.

김 위원장이 치안 강화에 관심을 쏟는 것은 내부 혼란에 따른 체제 위협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이 3남 김정은의 후계체제 구축 작업이 진행되는 민감한 시기에 화폐개혁과 외환통제 등 계획경제 복원 정책의 부작용으로 주민들의 동요가 심해지고 있는 상황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는 증거인 셈이다.



신석호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