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외국어-언어 작년보다 어려웠다

Posted November. 13, 2009 08:01,   

ENGLISH

12일 치러진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체로 평이하게 출제됐으나 외국어영역이 예년에 비해 어려워져 수리영역과 함께 입시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매우 어렵게 출제됐던 수리영역은 가형과 나형 모두 지난해보다는 쉬워졌지만 여전히 큰 변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수능 출제위원장인 정병헌 숙명여대 교수는 이날 난도는 전반적으로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되 언어와 외국어는 비슷하거나 쉽게, 수리는 쉽게 출제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수험생과 입시기관들은 언어와 외국어가 지난해보다 다소 어려웠다는 반응을 보였다.

입시기관들은 올해 수능의 성패는 수리와 외국어가 좌우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리는 다른 영역보다 워낙 평균이 낮아서 표준점수가 높게 형성되기 때문이다. 외국어는 고난도 문항에 높은 배점이 매겨져 실제 점수 하락 폭이 체감 난도보다 클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김영일 중앙학원 원장은 전체적인 난도는 지난해와 비슷하지만 지난해 수능이 어려운 편이었기 때문에 올해도 쉬운 수능은 아니었다며 수리가 지난해보다 쉬워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어렵기 때문에 정시모집의 당락을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6일까지 문제 및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아 25일 최종 정답을 발표할 계획이다. 성적표는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담아 다음 달 9일 수험생들에게 개별 통보된다. 신종 인플루엔자로 수능 지원자 67만7834명 중 2717명이 격리 시험실에서 시험을 치른 가운데 결시자는 3만9296명(1교시 기준)이었다. 결시율은 5.8%로 지난해보다 0.85%포인트 높아졌다.



김희균 foryo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