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인터넷 세뇌()

Posted May. 05, 2008 08:15,   

ENGLISH

3일 저녁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 집회 참가자의 7080%가 중고교생이었고 그 중 대다수가 여학생이었다. 현장을 찍은 동영상과 사진을 보면 교복을 입은 채로 정치적인 구호를 외친 학생들도 많았다. 청소년들은 머리털 나고 처음 나라 걱정에 잠 못 잔다며 확인되지 않은 광우병 괴담을 쏟아냈다. 한 여고생은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이 광우병 걸린 쇠고기 먹고 죽으면 어떡하느냐고 말했다. 나도 대학 가 결혼하고, 애 낳고 싶어요라고 적힌 피켓을 든 여고 2년생도 있었다. 미국산 쇠고기가 독극물이라도 되는 듯한 태도다.

집회 참가자 중에는 인기 연예인들의 광우병 공포 발언에 자극받은 청소년도 적지 않았다. 집회에서는 미국 소는 미친 소 뇌 송송 구멍 탁 같은 선정적 구호에 광우병 문제점 알리기 골든 벨 퀴즈풀이에다 말 달리자 텔 미 같은 대중가요 개사곡들이 쏟아졌다. 어른들이 기획한 집회에 아이들이 동원된 것이 딱했는지 어느 40대 남성은 고등학생들이 뭘 알겠느냐며 어린 학생들이 인터넷 여론에 휩쓸린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한 인터넷 매체가 전했다.

청소년들이 과학적 탐구심을 보이는 대신 비과학적인 선동 내용을 곧이곧대로 믿는 것은 진정한 지식욕과는 거리가 멀다. 더 나쁜 쪽은 선동하는 어른들이다. 판단력이 덜 형성된 청소년들을 반미와 광우병 공포로 세뇌시키기에 인터넷은 제격인지도 모른다. 검증되지 않은 지식과 선동이 판치는 인터넷의 부정적 측면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대통령 탄핵 온라인 서명운동을 주도한 네티즌도 고교 2학년생이라니 놀랍다.

이런 청소년들을 두고 진보를 표방하는 한 인터넷 매체는 2004년 탄핵 반대 집회 때는 3040대 직장인이었는데 이번엔 청소년들의 뜨거운 현실참여 열풍을 보니 한국의 미래가 밝다고 논평했다. 이른바 진보 인터넷매체에선 과학과 국제적 기준을 근거로 한 차분한 보도나 논평을 찾아보기 어렵다. 어린 학생들을 선동하고 세뇌하려는 세력으로선 그야말로 물을 만난 셈이다. 이들이 세계에서 유일하게 대한민국 수도 한복판에서 폭력을 휘두른 중국인들에 대해 조용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허 문 명 논설위원 angelhu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