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일성화를 사수하라

Posted April. 09, 2008 07:06,   

ENGLISH

지구촌 곳곳에서 올림픽 성화 지키기 비상이 걸렸다.

8월 8일 중국 베이징() 하계 올림픽 개막식을 환하게 밝힐 성화가 6일 영국 런던,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잇단 반대 시위로 수난을 당하자 앞으로 성화가 통과할 도시마다 잔뜩 긴장하며 대책 수립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샌프란시스코 일정 얼마든지 변경=9일 성화가 통과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는 행사 구간과 시간을 단축하는 한편 행사 직전이나 행사 도중에라도 시위대의 움직임에 맞춰 성화 봉송 일정을 예고 없이 변경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AP통신은 경찰당국이 8일 성화가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 도착하는 즉시 500명의 경찰력을 동원해 성화를 비공개 장소로 옮겨 보관한 뒤 9일 행사에 내보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당국이 긴장한 이유는 전체 주민의 3분의 1이 아시아계로 중국의 티베트 사태 대응에 항의하는 움직임이 어느 곳보다 거세기 때문. 특히 시 감독위원회는 1일 성화 봉송 최종계획이 확정된 직후 중국 및 티베트에서의 끔찍한 인권 탄압 행위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티베트를 위한 100인 위원회라는 단체는 6일 샌프란시스코 시내에 중국의 피로 물든 성화에 노라고 말하자라는 내용의 벽보를 붙였다고 현지 신문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이 전했다. 봉송 전날인 8일 오후 6시부터는 독자적으로 티베트인들의 자유 성화 봉송 행사를 열 계획이다.

7일에는 시의 상징인 금문교(골든게이트 브리지)에 시위대 3명이 올라가 티베트기를 흔들며 성화 봉송 반대를 외치다가 연행됐다.

이날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은 티베트의 충돌과 수단 다르푸르 학살사태를 중단하기 위해 중국이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며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올림픽 개막식 불참을 촉구했다.

해외 성화 봉송 폐지하자 목소리도=26일 성화를 맞이할 일본 나가노() 현도 비상이 걸렸다. 일본 언론들은 나가노 경찰이 시위 발생에 대비한 경비강화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특히 티베트 시위 유혈 진압에 항의하는 인권단체나 중국 정부가 불법화한 파룬궁() 수련자들이 나가노 시를 집단 방문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내 우익단체들이 너나없이 베이징 올림픽 반대를 내건 점도 경찰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한편 화해의 여행()으로 이름붙인 베이징 올림픽 성화 해외 봉송이 이처럼 각국에서 수난을 당하자 중국은 연일 티베트 분리독립주의자들을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장위() 외교부 대변인은 7일 티베트 분리독립주의자들이 올림픽 정신을 저버리고 영국과 프랑스의 법률을 어기면서 성화 봉송을 방해했다고 비난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8일 보도했다.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 선전부의 왕후이() 부장도 극소수가 올림픽 정신에 공공연히 도전하는 것은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티베트 성화 봉송 반대 시위대를 비난했다.

이처럼 어느 때보다 성화 봉송 분위기가 뒤숭숭한 가운데 패트릭 히키 유럽 올림픽위원회 회장은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 한 인터뷰에서 차기 올림픽대회부터는 해외 성화 봉송을 폐지하는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8일 밝혔다.

그는 올림픽 개최국이 성화를 그리스에서 채화해 넘겨받은 후 개최국 국경 밖으로 가지고 나가지 못하도록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화는 27일 서울을 거쳐 같은 날 특별전세기 편으로 평양에 봉송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