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토종발레리나 세계무용 퀸

Posted April. 26, 2006 03:17,   

ENGLISH

한국발레가 세계 무용계 최고 권위 상을 거머쥐었다.

국립발레단의 수석 무용수 김주원(28) 씨가 25일 오후 7시(현지 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14회 브누아 드 라 당스에서 최고 여성무용수 상을 수상한 것. 영국 로열 발레단 최고 스타 실비 귀엠, 아메리칸 발레시어터의 간판 발레리노 훌리오 보카 등 현존 최고 무용수들이 역대 수상자인 브누아 드 라 당스는 흔히 무용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린다.

수상까지 할 줄은 꿈에도 생각 못 했어요. 월드 스타 발레리나들이 모두 거쳐 간 이 상에 후보로 뽑힌 것만으로도 영광이라고 생각했어요. 그저 시상식날 최종 후보가 펼치는 기념 공연에서 최선을 다해 한국의 발레가 이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겠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왔는데.

현재 모스크바에 머물고 있는 김 씨는 본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오전 1시 반쯤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는 놀라고 흥분돼서 잠이 오지 않더라는 말로 기쁜 마음을 전했다. 김 씨에게 수상의 영예를 안긴 작품은 2005년 국립발레단이 공연한 해적의 여주인공 메도라 역. 올해는 김 씨를 비롯해 파리 오페라 발레, 아메리칸 발레시어터, 볼쇼이 발레 등 세계 최정상 발레단에서 남녀 무용수 각 5명이 최종 수상 후보에 올랐다.

그는 후보가 됐다는 말을 듣고도 개인적인 기쁨보다는 이제 한국 발레가 이만큼 평가를 받는다는 생각이 들면서 참 뿌듯했다며 동양적인 서정성으로 여주인공 메도라를 섬세하게 표현한 것이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지금껏 브누아 드 라 당스에서 수상한 한국 무용수는 199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의 카멜리아 레이디로 최고 무용수 상을 받은 강수진(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수석무용수) 씨가 유일하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무용수가 국내 발레단 작품으로 이 상을 수상하기는 김 씨가 처음이어서 한국 발레의 쾌거로 꼽히는 것.

김 씨는 1998년 국립발레단에서 공연했던 해적이 내 데뷔작이었다며 당시 부상 때문에 한 차례밖에 무대에 서지 못했다가 지난해 7년 만에 처음으로 다시 전막을 공연했는데 그 작품으로 수상하게 됐다며 남다른 감회를 밝혔다.

역시 해적으로 김 씨와 함께 최고 무용수 남성 부문 후보에 올랐던 국립발레단의 김현웅 씨와 안무 부문 후보였던 현대무용가 안성수 씨는 수상하지 못했다.

김 씨는 이날 모스크바 볼쇼이극장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김현웅 씨와 함께 해적 중 아다지오를 공연했다. 그는 27일 귀국한다.



강수진 sjk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