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천안함 유족 “대통령이 北소행 공식발표해야”

천안함 유족 “대통령이 北소행 공식발표해야”

Posted April. 07, 2021 07:21   

Updated April. 07, 2021 07:21

中文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진상위)가 천안함 피격사건 재조사를 결정했다가 이를 번복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천안함 유족과 생존자 대표들이 6일 청와대를 찾아 항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언론 브리핑에서 “(이에 대해) 따로 설명 들은 게 없어서 설명드릴 것이 없다”는 태도를 보였다.

 천안함 함장이던 최원일 예비역 대령과 이성우 천안함 유족회장, 고 민평기 상사의 형 민광기 씨 등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청와대를 방문했으나 청와대에서는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이 나왔다. 앞서 유족들은 5일 진상위와 국방부를 차례로 항의방문한 바 있다.

 유족 측은 청와대 측에 문 대통령과 면담을 요구하면서 천안함 피격이 북한의 소행이란 점을 문 대통령이 공식 발표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또 이번 진상위의 천안함 재조사 번복 논란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사과도 요구했다. 아울러 유족 측은 진상위가 재조사 결정을 한 경위를 조사한 뒤 이인람 위원장 등 진상위 관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 측은 “규명위는 독립기관이라 청와대가 개입할 수 없다” “청와대는 이번 건에 대한 언론 기사만 보고 있을 뿐 별도 보고를 받거나 내부조사를 하고 있지 않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한다.


신규진 newj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