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李-尹측 “31일 양자토론-내달 3일 4자토론” 합의

李-尹측 “31일 양자토론-내달 3일 4자토론” 합의

Posted January. 29, 2022 07:15   

Updated January. 29, 2022 07:15

中文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설 연휴 기간인 31일 일대일 토론을 펼친다. 법원의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인용 등 우여곡절 끝에 빅매치가 성사된 것이다. 양측은 다음 달 3일로 예정돼 있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과의 ‘4자 토론’에도 전격 합의했지만 안 후보와 심 후보가 양자 토론 개최에 반발하고 있어 실제 개최 여부는 아직 미정이다.

 28일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신경전 끝에 선(先) 양자 토론, 후(後) 4자 토론 일정에 합의했다.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을 맡은 박주민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31일 양자 토론 참여를 재차 확인한다”며 “이 후보가 31일 양자 토론 참여 의사를 명확히 했으니, 윤 후보도 더 이상 조건을 달지 말고 4자 토론에 참여하라”고 윤 후보에 대한 압박에 나섰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는 다른 후보들이 (토론에) 참여하면 본인에게 불리한 요소가 있다고 판단할 텐데 그런 점도 양보하는 게 좋겠다”며 “아무리 포장해도 지금까지 (윤 후보가) 토론을 회피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고, 자꾸 토론이 불가능한 조건을 붙이는 경향이 있어서 매우 아쉽다”고 직격했다.

 이에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을 맡은 성일종 의원은 “국민의힘이 제안한 31일 양자 토론과 2월 3일 4자 토론 제안을 각각 수용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곧바로 실무협상 개시를 요청드린다”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앞서 윤 후보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러 차례 양자 토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법원 판결에 의해 (양자 토론이) 공영방송 스튜디오에서 초청받아서 하는 것이 곤란하다면, 국회 회의실 등에서 얼마든지 언론에 문호를 열고 토론하자”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양자 토론 합의 소식에 다음 달 3일 저녁으로 4자 토론을 추진하던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국민의당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양자 토론 진행은 법원의 결정 취지를 무시한 ‘담합 행위’”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동영 수석대변인도 “두 후보가 또다시 양자 토론을 강행하는 것은 법원의 결정을 거스르고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주영 aimhigh@donga.com · 박훈상 tigermas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