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광복회의 역사와 전통에 먹칠한 김원웅

Posted August. 17, 2020 07:41   

Updated August. 17, 2020 07:41

中文

 김원웅 광복회장은 15일 광복절 75주년 기념사에서 “대한민국은 민족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라며 ‘친일 청산’을 주장했다. 김 회장은 “이승만은 반민특위를 폭력적으로 해체시키고 친일파와 결탁했다”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는 베를린에서 만주국 건국 10주년 축하연주회를 지휘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충원에서 친일행위자 묘를 이장하게 하는 이른바 파묘(破墓)법 추진을 촉구했다.

 김 회장의 기념사는 마치 정치 유세로 착각될 만큼, 나아가 일부러 논란을 일으키기로 작정한 듯 편향적이고 분열적인 언사들로 넘쳐났다. 김 회장은 지난해에도 “일본이 경제보복으로 한국경제를 흔들고 민심을 이반시켜 그들이 다루기 쉬운 친일정권을 세우려한다”는 과도한 해석을 내놓으며 문재인 대통령의 ‘의연한 대처’를 칭찬해 논란을 샀는데 올해는 그 정도를 한참 넘어 아예 빗나갔다. 과거사를 부정하는 일본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 사회의 내부를 겨냥했다.

 김 회장은 초대 대통령과 애국가 작곡가에 대한 호칭도 없이 일부 사실을 근거로 ‘친일민족반역자’이라고 매도했다. 나아가 “친일을 비호하면서 자신을 보수라고 말하는 것은 매국노 이완용을 보수라고 우기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며 친일을 보수와 곧장 연결했다. 역사적 인물의 공과(功過)에 대한 객관적·종합적 평가는 아예 안중에도 없고 제멋대로 딱지를 붙여 이후 수십 년 역사를, 나아가 그 세월을 살아간 국민의 삶을 친일이냐 아니냐로 갈랐다. 그는 “친일청산은 여당·야당의 정파적 문제도, 보수 진보의 이념의 문제도 아니다”고 주장했지만 그가 제시한 ‘민족-반민족’ 갈등구조는 그런 편 가르기와 과연 무엇이 다른가.

 이러니 과거 공화당과 민정당 당료를 거쳐 3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 회장의 기이한 이력도 새삼 부각될 수밖에 없다. 김 회장은 자신의 과거 행적에 대해 “원죄이자 평생의 업으로 여긴다”고 했다지만, 이후 그의 정파적이고 분열적인 언행은 그런 반성을 무색하게 만든다.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들이 모인 광복회는 우리 독립운동과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보훈단체로서 결코 정치적인 단체가 돼선 안 된다. 표피적이고 선동적인 논리로 분열을 부추기는 김 회장이 과연 그 대표로서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