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네바다 주지사 “우편투표 전면 확대”...트럼프 “법정서 보자” 엄포

네바다 주지사 “우편투표 전면 확대”...트럼프 “법정서 보자” 엄포

Posted August. 05, 2020 07:44   

Updated August. 05, 2020 07:44

中文

 미국 네바다주가 11월 대선에서 우편투표 도입을 결정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불법 쿠데타’라고 비난하며 “법정에서 보자”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지지율 하락, 주(州) 정부와의 충돌, 나아가 검찰의 수사 확대 등으로 수세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이 점점 거칠게 대응하는 형국이다.

 CNN 등에 따르면 야당 민주당 소속 스티브 시설랙 네바다 주지사는 3일 우편투표 확대를 골자로 하는 주 의회 법안에 서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 내 모든 유권자에게 우편투표 용지를 발송하겠다는 취지다. 이로써 네바다는 유타, 오리건 등 7개 주에 이어 올해 대선에서 우편투표를 실시하는 8번째 주가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트위터에 네바다주의 결정을 ‘불법 심야 쿠데타’라고 표현하며 “네바다주에서 공화당이 이기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우체국은 준비 없이 그 많은 우편투표 수송량을 처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기자회견에서는 네바다주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경고하며 우편투표 관련 행정명령 발효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는 부정선거’라는 이유로 연일 우편투표 확대에 반대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하지만 미 우정국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정국은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할 추가 우편 물량을 포함해 선거 관련 모든 우편물을 처리할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반박했다. CNN은 스탠퍼드대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 결과를 인용해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우편투표로 이득을 보지 못할 것”이라며 우편투표 방식이 공화당에 불리하다는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민주당 대선 후보 바이든 전 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모든 미국인이 11월 대선 때 안전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면서 우편투표 확대를 주장했다.

 선거 판세는 점점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해지고 있다.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 당선을 위해 필요한 선거인단 숫자인 ‘매직 넘버(270명)’를 확보했다는 분석이 잇따라 나왔다. 미 공영라디오 NPR는 주별 여론조사를 반영한 결과 3일 기준 바이든 전 부통령이 538명의 선거인단 가운데 297명을 확보해 트럼프 대통령(170명)을 쉽게 제치고 승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정치분석매체 ‘270투윈(270towin)’ 역시 지금의 여론대로라면 바이든 전 부통령이 278명, 트럼프 대통령이 169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검찰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금융사기 혐의로 조사에 착수한 것도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악재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뉴욕 검찰은 3일 트럼프 대통령이 본인 소유의 자산과 부동산 가치를 불법적으로 부풀렸다는 정황이 담긴 자료를 연방 법원에 제출했다. 검찰은 2016년 트럼프 대통령이 성추문 스캔들 입막음용으로 피해 여성들에게 금전을 제공했다는 의혹에서 수사를 확대한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형기자 abr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