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해찬 “민주 1당 안될땐 열린민주와 연합”

이해찬 “민주 1당 안될땐 열린민주와 연합”

Posted March. 24, 2020 07:56   

Updated March. 24, 2020 07:56

中文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주도한 열린민주당과 총선 후 연합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날 열린민주당을 향해 “공천 절차를 중단하라”며 비판한 지 하루 만에 이들과의 연대 필요성을 언급하고 나선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 당선자만으로 제1당이 안 될 경우에 (열린민주당과) 합당 이야기가 나오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최소한으로 연합은 해야 될 것”이라며 “꼭 우리가 의석이 제일 많지 않더라도 원 구성을 하기 전까지 연합을 하면 되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이 자력으로 제1당이 되지 못할 경우 열린민주당 등 범여권 비례정당과 함께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원 구성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제1당이 될 경우 관례상 국회의장을 추천할 수 있으며 교섭단체별 상임위원회 배분에도 유리하다. 이 대표는 다만 열린민주당과 합당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불과 몇 석만 얻어도 국고보조금도 나오고 하기 때문에 (합당은) 쉽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이 대표의 이 같은 입장은 전날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열린민주당을 향해 “현재의 공천 절차를 중단하는 것이 옳다”며 비판한 것과는 180도 다른 태도다. 윤 사무총장은 22일 기자회견에서 특히 열린민주당이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등 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된 친문 인사들을 비례대표 후보로 영입한 것을 두고 “도덕성을 중시하는 우리 당의 공천 과정에 대한 도전”이라며 “대단히 부적절한 창당과 공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이 대표는 더불어시민당 비례 순번 앞 순위로 배치해 달라는 자당 비례후보들의 요구에 대해서는 “11번부터 하겠다고 이미 같이하는 사람들하고 약속했기 때문에 그 신의는 지켜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시민당에 몇 명의 의원을 파견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그렇게 갈 사람이 많지 않다”며 “아마 한 6, 7명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이번 총선 목표 의석수로는 130석 수준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성휘 yol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