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공부하는 ‘로보캅 사령탑’ 김학범 감독

공부하는 ‘로보캅 사령탑’ 김학범 감독

Posted January. 31, 2020 08:10   

Updated January. 31, 2020 08:10

中文

 “뭘 그 정도 가지고 놀라. 예전에는 (턱걸이를) 더 많이 했었는데. 허허.”

 아시아축구연맹 23세 이하 챔피언십(도쿄 올림픽 최종예선) 대회 도중(16일) 열린 ‘턱걸이 사제 대결’에 대해 묻자 김학범 감독(60)은 너털웃음을 지었다. 당시 그는 체육관에 수비수 김재우(22·부천)와 턱걸이 대결을 했다. 김 감독은 다리를 쭉 편 채로 10개를 해냈다. 김재우는 “예상치 못한 전개인데…”라며 당황했다. 김재우는 다리가 구부러지기는 했지만 11개를 하면서 현역의 자존심을 지켰다. 당시 선수들은 “감독님 신체나이는 20대인 것 같다”며 놀라워했다.

 환갑을 맞은 나이에도 강한 근력을 과시한 ‘로보캅 사령탑’은 막내아들뻘인 제자들을 이끌고 올림픽 본선 진출과 한국의 대회 첫 우승을 달성했다. 2년 전 아시아경기에 이어 연속 우승을 달성한 김 감독은 30일 기자회견에서 “23세 이하 선수들의 성장을 통해 한국 축구를 발전시킨 것 같아 행복하다”고 말했다.

 하루 두세 갑의 담배를 피우는 ‘애연가’인 그는 틈나는 대로 체육관과 산에서 땀을 흘리고 있다. 건강도 유지하며 전술도 구상하는 소중한 시간이다. “거의 매일 운동을 한다. 산도 타고 웨이트트레이닝도 하면서 팀 운영 등에 대한 결정을 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축구를 시작한 김 감독은 실업팀 국민은행에서 1991년 말까지 활동했으나 태극마크는 한 번도 달지 못했다. 은퇴 후 은행원 생활을 했던 그는 축구에 대한 갈증을 풀지 못하고 1993년 국민은행 코치를 맡으며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다. 축구계 비주류인 그는 명지대에서 박사학위를 따는 등 치열한 축구 공부로 부족함을 채웠다.

 대표팀이 강한 압박과 위력적인 세트피스, 성공적 로테이션으로 전승(6승) 우승을 달성한 배경에는 김 감독의 학구열도 있었다. 그는 “매년 겨울 유럽과 남미 등을 찾아 선진 축구를 배웠다”고 했다. 수비력이 강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디에고 시메오네 감독, 손흥민의 은사였던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전 토트넘 감독 등을 직접 만나 전술에 대한 대화도 나눴다. “나이를 불문하고 해외 지도자들을 만나 궁금한 것들을 물어봤다. 현대 축구의 흐름을 파악해 한국에 접목시키는 게 내가 할 일이다.”

 본격적인 올림픽 준비에 나서는 김 감독은 “올림픽 본선에서는 패스 속도와 움직임의 적극성을 높여 상대를 제압하는 축구를 하고 싶다”고 구상을 밝혔다. 와일드카드(24세 이상의 선수)와 23세 이하 선수들의 융화도 강조했다. “2년 전 아시아경기 때도 와일드카드(손흥민 황의조 조현우)에게 ‘먼저 공도 들고 물통도 나르라’고 했다. 선배들이 먼저 헌신하는 모습을 통해 팀이 하나가 되도록 할 것이다.”

 김 감독은 “(동아시아권인) 일본에서 올림픽이 열리기에 안방처럼 경기를 치를 수 있다. 충분히 메달에 도전해볼 수 있다. 일본보다는 위(좋은 성적)에 있고 싶다.”


정윤철기자 trigger@donga.com · 조응형기자 yesbr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