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홍콩 시위 다섯달 만에 첫 사망자 발생

Posted November. 09, 2019 08:06   

Updated November. 09, 2019 08:06

中文

 6월 9일 홍콩의 반중 시위가 발발한 지 다섯 달 만에 첫 시위 관련 사망자가 발생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은 8일 오전 8시경 홍콩과학기술대 학생 차우츠록 (周梓樂·22) 씨가 숨졌다고 보도했다. 차우 씨는 4일 오전 1시경 시위가 벌어지던 정관오 지역의 한 주차장 건물 3층에서 2층으로 떨어져 머리를 심하게 다쳤다. 두 차례 뇌수술을 받았지만 끝내 숨졌다.

 그가 사고 현장에 간 이유와 추락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밍(明)보는 “경찰이 길을 막아 진입할 방법이 없다”는 한 목격자의 증언을 전했다. 경찰이 구급차를 향해 수차례 최루탄을 발사하는 동영상도 공개됐다.

 차우 씨의 사망으로 홍콩 시위가 더욱 격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시민 1000여 명은 시내 중심가를 행진하면서 “경찰은 살인자” “경찰 해체 및 복수” “피의 빚은 반드시 피로 갚는다”고 외쳤다. 차우 씨의 모교인 홍콩과기대에선 학위 수여식 도중 그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일부 학생들이 행사 중단을 요구했다. 시위를 주도하는 인권단체 민간인권전선은 긴급 성명을 내고 “경찰의 시위 진압 현장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지난달 1일과 4일에도 각각 고교생 쩡즈젠(曾志建·18) 군과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14세 남학생이 경찰이 쏜 총에 맞았다. 이를 통해 당국의 과잉 진압에 대한 비판이 고조된 상황에서 사망자까지 발생함에 따라 시위대와 당국의 물리적 충돌이 거세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윤태 oldspor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