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탈레반 테러 비난한 트럼프 “비밀리 추진한 평화협상 취소”

탈레반 테러 비난한 트럼프 “비밀리 추진한 평화협상 취소”

Posted September. 09, 2019 07:36   

Updated September. 09, 2019 07:36

中文

 미국 역사상 최장 기간(18년)의 전쟁인 ‘아프가니스탄 전쟁’을 끝내기 위한 미국과 탈레반 반군의 평화협상이 깨질 위기에 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5일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발생한 자살폭탄 테러로 미군 1명을 포함해 12명이 숨졌다는 점을 들어 협상 중단을 전격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 트위터에 “오늘 탈레반 지도자 및 아프간 대통령을 각각 비밀리에 만나려 했다. 하지만 그들(탈레반)은 잘못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우리의 훌륭한 군인 1명과 11명의 사람을 죽게 한 공격을 일으켰고 이를 인정했다”며 “나는 즉시 이번 회동을 취소하고 평화 협상도 중단했다”고 밝혔다. 당초 8일 캠프 데이비드에서 만날 예정이었지만 이를 취소한 것. 그는 “대체 어떤 이들이 협상 지위를 강화하기 위해 이렇게 많은 사람을 죽이느냐. 상황만 악화시켰다”고 비난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희생자를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을 전면 중단한 배후 사정을 놓고 추측이 분분하다고 전했다. 최근 탈레반의 폭탄테러가 계속 이어져왔고 그들이 미국인을 공격하지 않기로 미국과 협정을 맺은 적도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협상 중단을 위한 일종의 핑계가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용 문제를 내세우며 해외주둔 미군 축소를 줄곧 거론해왔다. 아프간 미군 철수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하지만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린지 그레이엄 상원 법사위원장 등 대통령의 최측근들조차 “철군은 시기상조이며 평화협정에 서명하면 안 된다”는 뜻을 나타내왔다.

 전직 아프간 주미 대사 9명은 최근 “미군이 모두 철수하면 아프간이 총체적 내전으로 아예 붕괴할 가능성이 있다”는 성명서까지 내놨다. 이 와중에 탈레반이 계속 테러를 자행하면서 우려가 커지자 결국 트럼프 대통령도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는 의미다.

 미국이 공개적으로 대화 중단을 선언함에 따라 아프간 정국은 다시 혼란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이달 28일 예정인 아프간 대선이 순조롭게 치러질지도 미지수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과 탈레반 지도자의 회동이 예정대로 이뤄졌다면 6월 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판문점 회동에 버금가는 사건이었을 수 있다고 평했다. 탈레반은 2001년 9·11테러를 자행한 이슬람 극단 무장단체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을 오랫동안 보호했다. 9·11 테러 발발 18주년을 이틀 앞둔 시점에 미국의 최대 원수를 보호해 준 무장단체를 미 대통령 별장 캠프 데이비드로 부르려 했다는 자체가 이례적이라는 의미다.


이세형 turt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