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홍콩시위대 요구 5개중 2개만 수용해도 시민 80% 안나설 것”

“홍콩시위대 요구 5개중 2개만 수용해도 시민 80% 안나설 것”

Posted September. 02, 2019 07:29   

Updated September. 02, 2019 07:29

中文

 “정부를 반대하는 홍콩 시민의 민심을 잘 알고 이해하지만 (자신들에게) 능력도 방법도 없다고 관료들이 털어놓았다.”

 홍콩 도심 곳곳에서 발생한 시위대와 경찰 간 충돌로 교통이 마비된 지난달 31일. 홍콩 유명 언론인이자 정치평론가인 조니 라우 씨(65)는 본보 인터뷰에서 “내가 접촉한 홍콩 정부 관료들은 캐리 람 행정장관이 (문제 해결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아 관료들이 의견을 제시해도 소용이 없다고 토로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 내에 일부 이견이 있어도 관료들이 이를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콩 현지 오피니언리더들은 친(親)정부에서 정부 비판까지 홍콩 사태에 대한 시각은 크게 달랐지만 람 장관이 시사한 사실상 계엄령인 ‘긴급법’ 발동에는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홍콩 정부 싱크탱크인 중앙정책조 수석고문 출신인 라우시우카이 홍콩중문대 교수(72)는 “단기간에 (긴급법 발동 조건인) 긴급 상황에 진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갈수록 많은 홍콩 시민들이 폭력행위에 불만을 느끼고 우려하는 데다 체포도 늘어나고 있다”며 “중국 정부가 무력을 투입할 가능성도 매우 낮다”고도 밝혔다. 입법회(국회) 의원 가운데 가장 연장자에 해당하며 야당인 민주당 창당 발기인인 제임스 토 의원(56)은 “소수의 폭력이 있지만 긴급법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는 한참 못 미친다”고 지적했다.

 토 의원은 “시위대의 5가지 요구 중 ‘경찰 행태에 대한 독립적 조사’를 람 정부가 수용하면 문제 해결의 희망이 생긴다고 야권인 범민주파뿐 아니라 친중 친정부파인 건제파(建制派) 입법회 의원들도 제기했다”고 전했다. 시위대는 이와 함께 △범죄인 인도법 완전 철폐 △폭도 규정 철회 △시위대 조건 없는 석방 △직선제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 토 의원은 “시위대도 다원화돼 있다. 5가지 요구가 다 실현되기를 바라는 건 아니다. 인도법 철회까지 2개만 수용해도 평화집회에 참가하는 시민의 최대 80%는 시위에 안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매우 어려운 시기이긴 하지만 홍콩과 중국 정부가 국면을 전환하면 중국이 대만과 통일 방식으로 추진하는 일국양제(一國兩制)의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반대로 홍콩 문제를 잘 처리하지 못하면 대만뿐 아니라 전 세계가 일국양제 원칙을 받아들일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라우 씨는 “(중국 정부 수립 70주년 기념일인) 10월 1일까지 남은 1개월이 홍콩에 매우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중국 측에서 1989년 톈안먼 사태 때 ‘세계가 중국을 봉쇄했지만 돌파해냈다’ ‘중국은 어떤 대가도 치를 수 있다’는 발언이 들리고 있다”며 우려했다. 그는 “홍콩이 파괴되면 일국양제는 사라지고 결과는 톈안먼 사태 때보다 심각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완준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