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냉정한 대응”, 野도 “초당적 협력”…한 목소리가 가장 큰 힘이다

文“냉정한 대응”, 野도 “초당적 협력”…한 목소리가 가장 큰 힘이다

Posted July. 09, 2019 07:44   

Updated July. 09, 2019 07:45

中文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한국 기업들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의 보복 조치 철회와 양국 간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했다.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 발표 이래 처음 나온 문 대통령의 발언이다. 그동안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직접적 대응을 자제해 왔다.

 일주일 만에 나온 대통령 발언이지만 그간의 대응 기조에서 특별히 바뀐 것은 없어 보인다. 문 대통령은 어제 “이럴 때일수록 냉정하고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청와대는 “무대응이지, 무대책은 아니다”고 했다. 청와대가 정면 대응할 경우 참의원 선거전에 정치 이슈화하려는 아베 신조 정부의 의도에 말릴 수 있는 만큼 차분한 대응은 적절했다. 일본의 기술력에 의존해온 한국 경제의 현실이 확인됐고 당장 뾰족한 대책이 나오기도 어려운 만큼 감정적 대응은 상황을 악화시킬 뿐 사태 해결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싸움에서든 흥정에서든 강자의 위치가 아닌 바에는 아예 하지 않는 게 나을 수 있다.

 그렇다고 무대책으로 비치는 조용한 대응에만 머물 수는 없다. 일본의 보복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는 관측이 많다. 일본 정부는 한국의 대북제재 위반 가능성까지 흘리며 한국에 대한 국제적 불신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일본이 요구한 중재위원회 구성에 대해 18일까지 긍정적 답변을 내놓지 않으면 보복조치를 확대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한 외교적 노력과 함께 일본의 부당한 횡포에 대해선 국제사회에 공론화하고 일본 각계에 대한 다각적인 접촉을 통해 여론전도 벌여야 한다.

 이런 전방위적 대응에 정치권도 초당적 협력을 약속하고 나선 것은 고무적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정부가 올바른 해결책을 내놓는다면 국민과 나라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했다. 여야는 조만간 초당적인 국회 방문단을 일본에 파견하고 일본의 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국회 결의문도 통과시키기로 했다. 국익을 위해서라면 정파를 떠나 기꺼이 태도를 바꿔 협치(協治)에 나서는 정치야말로 국민들dll 바라는 일이다. 정부와 기업, 나아가 여야 정치권의 냉철하면서도 단합된 목소리는 묵직한 울림을 만들고, 그게 진정 가장 무서운 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