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세계 빅3 해운동맹 정회원 된 현대상선

Posted July. 02, 2019 07:30   

Updated July. 02, 2019 07:30

中文

 현대상선이 내년 4월 세계 3대 해운동맹의 하나인 ‘디얼라이언스’에 정회원사로 가입한다고 1일 해양수산부와 현대상선이 공동으로 발표했다.

 디얼라이언스는 독일의 하파크로이드, 일본의 원, 대만의 양밍이 주도하는 해운동맹으로 현대상선은 4번째 회원사로 가입했다. 이들 선사의 동맹 기간은 2030년 3월까지로 정회원인 현대상선은 10년간 안정적인 선대 운영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비용구조 개선, 서비스 항로 다변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얼라이언스는 현대상선의 가입으로 미주·유럽 항로에서 28%의 점유율을 차지하게 됐다.

 현대상선의 해운동맹 정회원사 가입은 과거 뉴월드얼라이언스, G6얼라이언스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한진해운 파산 등의 여파로 2017년 4월에는 2M얼라이언스와 정회원이 아닌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운영해왔다. 2M과의 협력은 내년 3월 종료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9월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발주하는 데 성공하면서 이를 발판으로 3대 해운동맹과 가입 협상을 진행한 결과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한 디얼라이언스에 가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해운업계에서는 이번 동맹 가입을 바탕으로 현대상선이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내년 하반기(7∼12월) 이후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해운동맹 가입까지 성공했으니 국내 해운업계 회복의 발판은 마련한 셈”이라며 “이제 비용을 절감하고 적절한 운임료에 안정적으로 화물을 확보하는 노력을 이어간다면 경영도 개선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주애진 ja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