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K팝 들리는 곳이면 어디서든 춤... 한국식 화장 체험도 인기

K팝 들리는 곳이면 어디서든 춤... 한국식 화장 체험도 인기

Posted August. 14, 2018 07:41   

Updated August. 14, 2018 07:41

中文

 “우리 커플 댄스를 한번 춰볼까요?”

 12일(현지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KCON(케이콘)’ 행사에서 인기 케이팝 그룹 트와이스가 춤을 추기 시작하자 무대 위 화면에 무작위로 카메라에 잡힌 한 여성 관객이 비춰졌다. 트와이스 멤버 한 명과 관객 한 명이 화면 양쪽에서 트와이스의 대표곡 ‘치얼 업(Cheer Up)’을 함께 추자 LA스테이플스 센터는 관중들의 뜨거운 함성으로 가득 채워졌다.

 이날 케이콘의 마지막 무대를 장식한 워너원을 보기 위해 찾아온 18세 우브레 그린 양은 “표 예매가 어려워 공연을 못 볼까봐 걱정했다”면서 “힘 있는 군무와 매력적인 외모 때문에 K팝에 빠지게 됐다”고 말했다.

 11일부터 사흘간 열린 ‘케이콘 2018 LA’에는 9만4000명의 사상 최대 관객이 몰렸다. 공연은 사전예약 좌석 2만5000석이 1시간 만에 매진됐다. CJ ENM이 주최하는 케이콘은 공연을 중심으로 K뷰티와 패션, 음식 등 한국 문화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한류 축제. 2012년 미국 어바인에서 시작해 미주, 유럽, 중동 등으로 지역을 넓혀 지금까지 72만8000명이 케이콘을 통해 한류를 체험했다. 신형관 CJ ENM 음악콘텐츠부문장은 “케이콘이 세계 최대의 한류 축제로 성장하면서 한국 문화가 미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힙한 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공연장 옆 LA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한국 문화 전시장에서는 관람객들이 K팝이 들리는 곳이면 장소를 가리지 않고 춤을 췄다. 드라마에서만 보던 ‘한국식 화장’을 받고, 찜질방 체험 부스에서는 흰색 가운을 입고 수건으로 ‘양머리’를 만들어 머리에 두른 채 사진을 찍었다. 한국어를 알려주는 강좌에서 유명 유튜버가 ‘ㄱㄱ(고고)’와 같은 한국 청소년들이 쓰는 은어를 알려주자 객석에서 폭소가 터져 나왔다. 미국 시애틀 근교에서 비행기를 타고 왔다는 샤넌 페리 양(17)은 “처음에는 한국 노래를 좋아했는데 갈수록 한국 화장품이나 음식 등 다른 것에도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자력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에는 현지에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올해 케이콘에 초청받은 78개 중소기업은 미국 청소년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에 참여하기도 했다. 케이콘에 참여한 여성용품 기업 관계자는 “한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 브랜드라는 점만으로도 해외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을 정도”라며 “케이콘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A=황규락특파원 rock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