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北 “트럼프 결단과 달리 美관료들 뒷걸음질”

北 “트럼프 결단과 달리 美관료들 뒷걸음질”

Posted August. 07, 2018 07:42   

Updated August. 07, 2018 07:42

中文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받은 뒤 트럼프는 칭찬하고 비핵화 로드맵을 담당하는 국무부 관리들은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강조해 대화의 끈을 유지하면서 미 행정부 내 대북 강경파의 입지를 축소시키기 위해 ‘분리 대응’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동신문은 6일 개인 논설에서 “지금의 (북-미 관계의) 일시적 난관을 공동의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부닥친 우여곡절이라고 보고 있다”고 규정한 뒤 “미국이 제재 압박이라는 구석기 시대의 돌도끼를 버리고 신뢰와 존중의 자세에 얼마나 가깝게 다가서는가에 따라 미래의 모든 것이 결정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문은 “첫 조미 수뇌 상봉과 회담을 성사시켜 새로운 역사의 첫걸음을 내디딘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과는 달리 국무성(국무부)을 비롯한 미 행정부는 제재 압박 전략에 매달리며 과거로 뒷걸음치고 있다”며 “강도적 논리에 집착되어 있는 미 국무성(국무부)을 비롯한 관료 집단은 선임 행정부들이 실패한 교훈에 대해 깊이 고심해 보아야 한다”며 꼭 집어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대표적 강경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5일(현지 시간)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김정은이 문재인 대통령을 4월 27일 판문점에서 만나 비핵화 약속을 했고, 1년 이내에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비핵화 시한’에 대한 김정은의 구체적인 언급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그러면서도 볼턴 보좌관은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북한의 실제 비핵화 가능성에 대해 비현실적으로 순진한 견해를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전했다. 국무부 또한 금강산관광 재개 등 재제 완화에 대해 “북한이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때까지 제재는 완전히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6일 전했다.


황인찬 h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