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정은 호칭 ‘국무위원장’으로…리설주는 ‘여사’

김정은 호칭 ‘국무위원장’으로…리설주는 ‘여사’

Posted April. 06, 2018 09:15   

Updated April. 06, 2018 09:15

中文

 정부가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김정은의 공식 직함을 ‘국무위원장’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북한이 최근 대화 국면에서 김정은의 여러 직함 중 국무위원장을 앞세웠는데 이를 정부가 수용한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5일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지도자의 공식 명칭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국무위원장이 맞다. 계속 김정은 국무위원장이라고 써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는 김정은의 부인인 리설주를 ‘여사’로 부를지에 대해서는 “확인해 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북한 매체는 ‘조선노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이시며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이신 김정은 동지’라며 당을 국가와 군 앞에 내세우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그동안 기관명은 생략한 채 ‘김정은 위원장’으로 통칭해왔다. 그러나 김여정이 2월 문 대통령에게 국무위원장 명의로 된 김정은의 친서를 전달한 이후 정부 내에서 국무위원장이란 용어를 주로 쓰게 됐고, 정상회담을 위한 의전·경호 등 실무회담이 열린 이날 명확히 정리한 셈이다.

 김정은은 2016년 6월 국방위원회를 해체하는 대신 국무위원회를 설치해 스스로 위원장에 오르며 아버지 김정일의 ‘선군(先軍)정치’와 거리를 뒀다. 그러나 군이 아닌 국가를 앞세우며 ‘정상국가’의 의지를 밝힌 뒤에도 핵폭주를 이어갔다. 김정은은 지난해 9월 21일 국무위원장 명의로 첫 성명을 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반드시 불로 다스릴 것”이라고 위협하기도 했다.

 한편 정상국가 의지를 내비치는 김정은이 27일 회담을 위해 우리 측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 왔을 때 우리 군 의장대를 사열할지 관심이 쏠린다. 앞서 평양에서 열린 1, 2차 정상회담 때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인민군 의장대를 사열했다.

 우리 군 의장대가 판문점 내에서 사열을 하더라도 정전협정 위반에 해당하지 않고, 유엔군사령부의 실무적 협조만 있으면 가능하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판문점 회담 시 양측 경비 병력을 최대한 ‘감추는’ 것이 관례였던 만큼 우리 의장대를 대거 투입하는 것을 북한이 꺼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황인찬 hic@donga.com · 손효주 hjs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