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트럼프 이번엔 “북, 미입국금지”

Posted September. 26, 2017 08:04   

Updated September. 26, 2017 08:33

中文

 청와대는 미군의 B-1B 전략폭격기 편대가 23일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강원 원산 인근 공해까지 북상해 대북 무력시위를 펼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주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에 있을 때부터 실시간으로 보고된 사안이고 한미 간 세밀하게 논의됐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기자들과 만나 B-1B 편대의 북한 공해상 작전에 대해 “한미 간 충분히 사전 협의가 이뤄졌고, 긴밀한 공조하에 작전이 수행됐다. 공조가 됐다는 것은 동의가 됐다는 표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미군이 우리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B-1B 편대 단독 작전을 수행했고 향후 독자적 대북 군사 작전도 가능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을 반박한 것이다. 군 당국도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 간 충분한 사전 조율이 있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유엔 총회 참석과 각국 정상들과의 회담을 통해 북한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도 높은 제재와 함께 평화적 원칙을 재확인했다”며 “유례없는 한반도 긴장과 안보 위기가 계속되는 만큼 적어도 이 문제만큼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의 협력과 국민의 단합된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여야 지도부를 초청해 안보에 대한 초당적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북한을 포함한 8개국에 대해 미국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새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란식 세컨더리 보이콧으로 북한으로 흘러가는 자금줄을 끊고 B-1B 출격 등 군사적 압박에 이어 외교적 압박 카드까지 꺼내 들어 김정은을 옥죄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음 달 18일부터 북한 국적자는 미국 이민, 관광, 취업 등을 위해 입국할 수 없다. 백악관은 “특정 국가들은 신분 관리 절차, 정보 공유 절차가 부적절하고 여행을 제한해야 할 충분한 위험 요인이 나타났다”고 이번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 · 박용 park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