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트럼프, 북핵 해결해 ‘위대한 대통령’으로 남기를

文-트럼프, 북핵 해결해 ‘위대한 대통령’으로 남기를

Posted July. 01, 2017 14:09   

Updated July. 01, 2017 14:11

中文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어제 워싱턴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핵문제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주요 현안을 심도 있게 협의했다. 두 정상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북핵 해법 등을 놓고 이견을 노출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거듭 확인한 것은 긍정적이다. 올해 1월과 5월 각각 취임한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앞으로 몇 년간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려면 서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공식 환영만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을 해결한다면 위대한 대통령이 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힘에 기반한 외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만찬 후 “한국 대통령과 매우 좋은 회동을 막 마쳤다”며 “북한 및 새 무역 협정을 포함해 많은 주제들을 논의했다”고 트위터에 올렸다. 문 대통령이 대북 제재와 압박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미 FTA에 대해서도 사실상 개정 등 재협상을 하기로 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양국 정상간의 대화는 시종 솔직하고 진지하게 이뤄졌으며 한반도를 둘러싼 여러 현안들이 건설적으로 논의가 됐다”고 전했다. 서로 할 말은 하면서도 상대를 배려했다는 의미로 들린다.

 이번 방미에서 문 대통령은 자신의 진보 성향에 대한 미국 조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문 대통령은 미 의회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사드 배치를 번복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은 버려도 좋다”고 했고,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서도 “지금은 쉽게 할 수 없다.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한 문제”라고 못 박았다. 보수 정권과 별 차이가 없는 인식이다. 후보 시절엔 표를 의식해 이상에 치우친 공약을 했더라도 대통령이 된 만큼 대한민국의 대내외 여건을 직시하고 국익을 위해 현실적인 정책 노선을 걷는 것은 합당한 일이다. 차제에 문 대통령이 일부 좌파 시민단체들의 친북반미(親北反美) 행보와 분명하게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미국은 29일 북한의 핵과 미사일 관련 기업의 금융 거래를 도운 혐의로 중국 단둥은행을 자금세탁 우려 기관으로 지정했다. 2005년 마카오 방코델타아시아(BDA)은행에 대한 제재와 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중국이 북핵 해결에 더 팔 걷고 나서라는 강력한 압박이다. 미국이 중국의 반발에 따른 대중 관계 악화 부담도 마다하지 않는 판에 문 대통령이 북과의 교류·협력, 대화 재개에 과욕을 부린다면 엇박자가 날 수 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한미가 군사안보 동맹을 넘어 ‘포괄적 전략 동맹이자 위대한 동맹으로 도약’하는 것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려면 한미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가치와 신념을 공유하며 동맹관계가 양국의 정권 교체에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미동맹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더욱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



评论员韩起兴 eligiu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