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문준용 의혹’ 녹취 조작한 국민의당, 안철수 사과하라

‘문준용 의혹’ 녹취 조작한 국민의당, 안철수 사과하라

Posted June. 28, 2017 07:20   

Updated June. 28, 2017 07:29

中文

 국민의당이 어제 문재인 대통령 아들 특혜채용 의혹 녹취 조작사건에 대한 자체 진상조사단을 구성하며 특별검사의 수사를 촉구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있어서는 안 될 천인공노할 증거 조작이 있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문준용 씨 특혜채용 의혹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고 했다. 제보가 조작됐다 해서 의혹 자체가 묻혀져선 안 되겠지만 국민의당이 과연 특검을 거론할 최소한의 도덕성이라도 갖췄는지 먼저 자문해야 할 것이다.

 검찰은 준용 씨의 미국 유학 동료라는 사람의 증언 녹음을 조작한 혐의로 긴급 체포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 씨에 이어 이 씨로부터 제보를 전달받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 이를 공개한 김인원 변호사 등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국민의당이 대선 나흘 전 공개한 음성 파일에는 준용 씨가 ‘아빠가 하라는 대로 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는 증언이 담겨 있었다. 그런데 그 증언은 ‘준용 씨 동료’ 역을 맡은 이 씨 남동생의 연기였다. 이 씨는 이 같은 범행이 당의 기획·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검찰은 이 씨의 ‘윗선’ 어디까지 연루돼 있는지, 단순 조작인지 아니면 당 차원의 공작인지 그 전모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 국민의당은 검찰 수사에 전적으로 협조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엉뚱한 특검 주장으로 물타기를 해선 안 된다. 준용 씨를 둘러싼 의혹들은 이미 숱하게 제기됐지만 결정적 단서는 없었다. 특검 수사로 불필요한 논란을 키울 필요는 없다.

 녹취 조작이 드러난 이후 국민의당의 대응을 보면 과연 책임 있는 공당(公黨)인지 의심스럽다. 26일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사과는 검찰 수사망의 좁혀지자 황급히 마련한 자백 회견이었다. 당 주요 관계자들은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고 마치 남의 집안일 얘기하듯 대선 당시 지도부만 가리키고 있다. 정작 박지원 전 상임선대위원장은 어처구니없는 특검을 주장하고, 안철수 전 대선후보는 아무런 말도 없다.

 국민의당은 지난해 이른바 ‘리베이트 사건’으로 큰 위기를 겪었다. 관련자 전원이 1·2심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이 사건은 당 내부의 투서에서 비롯됐고 모래알 정당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냈다. 뼈를 깎는 자기반성과 당 해체에 버금가는 환골탈태 없이는 국민의당은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다. 안철수 전 후보부터 책임지고 통절하게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