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해결책 안보이는 민다나오 사태

Posted June. 13, 2017 07:15   

Updated June. 13, 2017 07:21

中文
 필리핀 정부가 남부 민다나오에서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하는 반군 ‘마우테’ 소탕 작전을 본격화하면서 사상자가 늘어나고 있다. 민다나오에 계엄령을 선포한 지 3주가 된 12일까지 민간인 24명, 정부군 58명, 반군 138명이 숨졌다.

 사태 장기화가 우려되면서 IS가 필리핀의 대표적인 무슬림 집중 거주지역(최대 40%가 무슬림)인 민다나오에 동남아의 ‘칼리프 국가’를 세우려 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인도네시아 분쟁정책연구소의 시드니 존스 소장은 뉴욕타임스(NYT)에 “IS는 ‘지하드(성전)에 참여하려는 전사들 중 시리아로 올 수 없는 이들은 필리핀으로 가라’고 지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IS가 민다나오를 칼리프 국가 후보지로 삼고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민다나오에서 필리핀 정부군과 싸우다 숨진 반군 중에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체첸, 예멘, 사우디아라비아 출신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인도네시아의 IS 연계 테러조직인 ‘자마 안샤룻 다울라(JAD)’ 조직원들도 민다나오 사태에 조직적으로 가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필리핀과의 접경 해역에 잠수함 등 해군력을 증강 배치하는 등 IS 추종 세력들의 필리핀 유입과 탈출에 대비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와 태국 등도 최근 국경과 공항 등의 보안과 출입국 심사를 강화했다.

 IS는 지난해 필리핀의 또 다른 급진 이슬람 무장단체 아부사야프의 지도자인 이스닐론 하필론을 동남아의 통치자(emir)로 임명했다. 하필론은 미 연방수사국(FBI)이 500만 달러(약 56억5000만 원)의 현상금을 내건 ‘1급 위험인물’이다.

 필리핀의 열악한 치안 상태는 IS 추종세력들이 민다나오에서 손쉽게 세 확산에 나서는 환경이 되고 있다. NYT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이 공권력 회복과 사회 안정을 중요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취임 뒤 마약 범죄 퇴치에 지나치게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마약 범죄보다 훨씬 더 국가안보에 치명적일 수 있는 IS 추종세력 소탕에는 상대적으로 신경을 쓰지 않아 현재의 사태를 불러왔다는 것이다.

 베니그노 아키노 전 대통령 시절 진행됐던 이슬람 반군들의 평화협상이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뒤 교착상태에 빠진 것도 문제다. 재커리 아부자 미 국방대 교수는 “필리핀 정부는 IS와 추종세력의 성장을 너무 무시했고, 평화협상이 무너지면서 (필리핀 내 강경파 무슬림들의) IS 추종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졌다”고 분석했다.

 한편 최근 반군 소탕 과정에서 필리핀 정부군이 미군 특수부대의 지원을 받으면서 지난해 6월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이후 ‘탈미친중(脫美親中)’ 정책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11일 기자회견에서 “미군의 지원을 요청한 적이 없다”며 “미군이 도착하기 전까지는 알지도 못했다”고 부인했다. 지원 요청 사실을 발표한 군부가 대통령 뜻을 거스른 것이냐는 질문에는 “군이 오랫동안 미국으로부터 훈련을 받아 군이 친미 성향이 된 것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테러와의 전쟁은 필리핀이나 미국뿐 아니라 세계 모두의 관심”이라며 “어느 나라의 지원에도 열려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관영 환추(環球)시보는 미 특수부대의 필리핀 지원과 두테르테의 발언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촉각을 곤두세웠다. 이번 반군 세력 제거를 계기로 미국과 두테르테 정부 간 관계개선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세형 turtle@donga.com · 구자룡 bon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