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저커버그의 육아 휴직

Posted November. 24, 2015 07:04   

中文

아이를 유치원 버스에 태우면서 주위 시선 때문에 정장 바지를 입고 마치 육아휴직 중인 아빠가 아닌 것처럼 꾸몄다. 지난주 부산에서 열린 아빠 육아 활성화를 위한 토크쇼에 나온 한 남성의 경험담이다.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는 일이 쉽지 않음을 보여준다. 다른 아빠는 육아휴직 3개월 만에 고독이 찾아왔다고 말했다. 주변에 죄다 엄마들뿐이라 육아 전담 아빠들이 공감대를 나눌 만한 커뮤니티가 아쉬웠다는 고백이다.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딸이 태어나면 두 달간 유급 육아휴직을 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하버드대 동문인 중국계 미국인 프리실라 챈과 2012년 결혼했으나 3번이나 유산의 아픔을 겪었다. 어렵게 얻은 첫딸인지라 대단한 결심을 한 듯하다. 언론은 미국에서 가장 바쁘고 강력한 CEO 중 한 명이 가족과 보내는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밝힌 강력한 성명이라고 평했다.

세계적 정보기술(IT) 기업들은 앞다퉈 육아휴직에 관심을 쏟고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아기 출산 혹은 입양 시 최대 1년까지 유급 휴가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야후는 여성 직원의 출산휴가를 8주에서 16주로 늘리고, 남성 직원을 대상으로는 8주 유급 출산휴가 제도를 도입했다. 이 회사의 최고경영자 머리사 메이어는 2012년 출산 2주 만에 회사에 복귀한 데 이어 쌍둥이 출산을 앞두고 있다. 첫 출산 후 빠른 복귀로 직장 여성들의 기대를 저버렸다고 비판받은 데 꽤나 신경이 쓰였던 모양이다.

한국에서도 정부 민간 합동으로 남성 육아휴직을 독려하고 있으나 갈 길이 멀다. 잡코리아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 10명 중 8명꼴로 육아휴직 사용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그 이유는 회사에 눈치가 보여서(53.1%)가 가장 많았고 소득감소, 승진누락 우려 순이었다. 지난해 남성 육아휴직자는 3421명으로 전체 육아휴직자 중 4.5%에 불과했다. 독일은 20%, 스웨덴은 44%에 이른다. 남 눈치 볼 일 없는 최고경영자가 아닌 한국의 직장 남성에게 육아휴직이란 여전히 먼 나라의 이야기인 셈이다.

고 미 석 논설위원 mskoh1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