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전세난 지친 대치동 맹모들 지금이 집 살때

전세난 지친 대치동 맹모들 지금이 집 살때

Posted July. 22, 2015 06:40   

中文

서울 성동구 옥수동에 사는 40대 워킹맘 김모 씨는 9월 입주 예정인 강남구 대치동의 새 아파트 래미안 대치 청실(가칭) 아파트를 사기로 얼마 전 마음을 굳혔다. 당초 경제적 부담이 비교적 덜한 전세를 얻어 대치동에 진입할 계획이었지만 전세금이 10억 원을 훌쩍 넘자 아예 매매로 돌아선 것이다.

김 씨는 아파트 값이 15억 원 정도인데 전세금이 12억13억 원까지 올라 대출을 받아 사는 게 낫겠다 싶었다며 남들은 왜 굳이 무리하느냐고 하지만 학원들이 잘 갖춰져 있으니 대전(대치동 전세) 대신 대구(대치동 구매)를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난 속에서 저금리 시대가 이어지자 서울 강남의 부동산 투자지도가 달라지고 있다. 대표적인 학군 수요지역인 대치동의 전세금이 매매가를 바짝 따라잡고, 이 지역에 신축 대단지가 들어서면서 대치동 전세 대신 매입에 나선 대구족이 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재건축이 예정된 아파트가 늘어 이 지역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도 이런 경향을 부추기고 있다. 이와 함께 대치동과 학원버스로 쉽게 연결되는 반포동에서 월세를 사는 반월(반포동 월세)도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전세난 심해도 학군 못 버려 대구로

2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대치동의 아파트 매매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워낙 대형의 고가 아파트가 많아 강북 등 다른 지역처럼 매매 거래량이 크게 늘어나지는 않아도 잠잠했던 과거 몇 년과 비교하면 활발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는 게 부동산 업계의 설명이다. 이 지역 A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이달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2030% 늘었다며 전세 물량이 워낙 없으니 실수요자들이 저금리를 이용해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사들인다고 말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대치동 아파트의 매매 거래량은 4년 전인 2011년 같은 기간보다 68.8%가 뛰었다. 거래가 늘면서 대치동 주요 아파트들의 실거래가도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신지수 인턴기자 성균관대 유학동양학과 4학년

B3면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