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 율사 vs 야 저격수...막오른 청문정국, 황교안 청문위원 27일 인

여 율사 vs 야 저격수...막오른 청문정국, 황교안 청문위원 27일 인

Posted May. 27, 2015 07:27   

中文

청와대가 26일 국회에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인사청문요청서를 보내면서 본격적인 청문회 정국이 막을 올렸다. 여야 원내 지도부는 늦어도 27일까지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인선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후보자 검증에 나서기로 했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에 대해 두 차례 해임건의안을 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황 후보자의 개인 신상 문제와 법무부 장관 시절 검찰 수사 등을 짚어가며 송곳 검증에 나설 방침이다. 강기정 정책위의장은 26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황 후보자 인선은 정권 지키기에 올인(다걸기)하겠다는 잘못된 선택이라며 황 후보자의 지명 철회가 정책 전환의 시작이 돼야 한다고 강경 발언을 내놨다.

반면 새누리당은 계파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야당이 이미 법무부 장관 청문회를 통해 도덕성과 업무능력이 검증된 황 후보자 흠집 내기에 나섰다고 맞서고 있다.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야당이 친노, 비노로 나뉘어 내홍을 겪고 있는데 황 후보자에게 큰 흠집을 냄으로써 (당 내부) 분열에 대한 관심을 외부로 돌리는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향후 인사청문회 정국에선 황 후보자의 전관예우 논란과 장관 청문회 당시 과도한 수임료를 기부하겠다고 한 약속의 이행 여부, 병역 면제 의혹, 종교 편향성 등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야당은 황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 시절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지 못하도록 수사를 지휘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여야 간 공방이 예상된다.

야당은 전투력이 강한 것으로 평가되는 우원식 의원을 청문특위 야당 간사로 선임하고 나머지 위원을 물색 중이다. 여당은 파상공세에 맞설 수 있는 권성동 김도읍 의원 등 율사 출신 의원들이 위원 물망에 오르고 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