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포통장 시대의 진짜 통장 만들기

Posted April. 06, 2015 07:15   

中文

발단은 집안 어딘가에서 나온 우체국 통장이었다. 고객번호 -. 신규개설일 1999년 월 일. 잔액 10원. 이상하다, 한 번도 이용한 적 없는 통장인데, 달랑 10원짜리 동전 하나 들고 통장을 만들었을 리도 없는데. 지인의 부탁이었던가? 오래전 일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통장을 16년 만에 해약하러 점심시간에 회사 근처 우체국에 가면서 차제에 새 통장을 하나 만들기로 했다. 그런데 창구 직원이 영 깐깐하다. 잠바를 걸친 내 차림새를 훑어보더니 통장을 만드는 이유가 뭐냐고 따진다. 헉, 은퇴에 대비해 이제부터라도 아내 몰래 용돈을 모아 보려는 것이라고 털어놓아야 하나. 내 돈을 맡기겠다는데 감사 인사는 못할망정 개설 목적을 쓰라니. 내가 황당해하자 직원이 선심 쓰듯 통장 해지 및 신규 개설이라고 쓰란다. 요즘 대포통장이 많아서 그렇다고 양해를 구하며.

너무 오래 거래를 하지 않아 10원은 국고에 귀속됐지만 원하면 환급해드리겠다길래 기꺼이 국가에 헌납하겠다고 했다. 신분증 외에 사원증까지 요구해 복사하도록 내주고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통장을 넘기지 않겠다는 각서에도 서명해야 했다. 졸지에 범죄 용의자 취급을 받은 것 같아 기분이 영 찜찜하다. 알아보니 우체국만 그런 게 아니다. 정부가 범죄 온상인 대포통장과의 전쟁에 나서면서 모든 금융기관에서 통장 만들기가 까다로워졌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피싱 사기 등으로 적발된 대포통장이 4만4705건으로 재작년 3만8437건보다 16.3% 늘었다. 대포통장으로 많이 악용되는 NH농협은행은 통장 개설 시 금융거래 목적확인 제도를 시행한 이후 전체 대포통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작년 3월 20%에서 올 2월 2%로 줄었단다. 그러니 조금 불편해도 적극 협조하는 것이 범죄 예방을 위해 필요할 듯싶다. 거리엔 대포통장, 대포차(), 대포폰을 뿌리 뽑겠다는 경찰 현수막도 내걸렸다. 외국에 가서 살아보면 한국처럼 통장과 카드 만들기가 쉬운 나라도 드물다.

한 기 흥 논설위원 eligiu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