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세 부모법 영상원도 통과건강한 유전자 줄 두번째 엄마 구합니다

세 부모법 영상원도 통과건강한 유전자 줄 두번째 엄마 구합니다

Posted February. 26, 2015 07:12   

中文

아빠 한 명과 엄마 두 명의 건강한 유전자만 물려받은 아기 탄생을 가능하게 하는 세 부모 체외수정법안이 영국 하원에 이어 상원에서도 통과됐다. 영국 상원은 24일 이 법안을 찬성 280표, 반대 48표로 통과시켰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이에 따라 영국은 세 부모의 체외수정을 허용하는 국가가 됐다. 올 10월 이 법이 시행되면 세 부모 아기가 이르면 내년 가을에 태어날 것으로 보인다.

세 부모법은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가진 산모가 다른 여성으로부터 건강한 미토콘드리아를 기증받아 체외수정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엄마 세포 속의 미토콘드리아에 결함이 있으면 아이가 선천적으로 뇌 장애, 심장 질환, 시각 장애, 근육 위축증 등에 걸릴 수 있다.

새 법률이 시행되면 영국 병원들은 이번 가을부터 세 부모 체외수정 시술 허가를 신청할 수 있다. 영국 뉴캐슬대 병원은 건강한 미토콘드리아를 제공하는 여성에게 500파운드(약 85만 원)를 주겠다며 벌써부터 두 번째 엄마 모집 공고를 냈다.

윤리적 논란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찬성론자들은 세 부모법이 기존 인간 수정과 배아법의 일부라며 합법이라고 주장하는 반면에 반대론자들은 아직 이 시술의 안전성이 엄밀하게 검증되지 않았다고 반발하고 있다. 유럽의회 소속 의원 50명은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에게 서한을 보내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법안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