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38노스 북신형잠수함, 위성사진서 확인

Posted October. 21, 2014 04:07   

中文

북한 함경남도 신포의 잠수함 전용 조선소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신형 잠수함이 위성사진을 통해 목격됐다는 주장이 미국에서 제기됐다.

미 민간 정보업체인 올 소스 어낼리시스의 북한 군사 전문가인 조지프 버뮤데즈 선임 연구원은 19일(현지 시간) 미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에 기고한 글에서 2010년부터 올해 8월까지 북한 잠수함기지와 조선소를 촬영한 상업용 위성사진을 판독한 결과 이같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버뮤데즈 연구원은 신포 남부 조선소의 선박정박구역에서 정체불명의 잠수함이 정박 중이라며 신포봉대보일러 공장으로 알려진 이 조선소는 북한이 잠수함을 제조하는 중요 시설이자 국방과학원의 해양연구소 본부가 있는 곳이라고 소개했다.

위성사진 판독 결과 문제의 잠수함은 길이 67m, 폭 6.6m이며 선수()가 둥그렇고 배 중간에 전망탑이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버뮤데즈 연구원은 설명했다. 이 잠수함의 수중 배수량을 9001500t으로 추정했으며 선수나 갑판에 어뢰나 미사일 튜브(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 잠수함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는 불확실하지만 겉만 보면 러시아의 킬로급 또는 라다급 잠수함과 닮았다고 덧붙였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