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새정치연합 강경파 박영선 세월호서 손떼야

새정치연합 강경파 박영선 세월호서 손떼야

Posted September. 18, 2014 03:18   

中文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당무 복귀를 선언한 17일에도 강경파 의원들은 박 원내대표를 향해 하루 빨리 원내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승희 은수미 이인영 홍익표 의원 등 강경파 의원 10여 명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모임을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유 의원은 박 원내대표의 탈당 논란은 유감이지만 원내대표직 조기 사퇴 의사 등을 밝힌 점은 수용한다며 조속히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계속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의원총회에서 의견 수렴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제동을 걸었다. 박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맡을지는 의원총회에서 다시 추인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원내지도부는 전날 당 소속 의원 전체를 상대로 박 원내대표는 당분간 세월호 특별법 해결에 노력한다. 원내대표직은 그 뒤에 내려놓는다는 방안에 동의하는지를 물었지만 강경파 의원들은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전수조사에는 전체 의원 129명(박 원내대표 제외) 중 20여명이 참여하지 않았다.

은 의원은 트위터에서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 (협상)에서 손을 떼고 당은 진상규명팀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들과 만나서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잘못해 사퇴 요구를 받은 분이 탈당을 거론하면서 (재신임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건 당혹스럽다고 비판했다. 은 의원은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 및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그러나 중도 성향의 이언주 의원은 라디오에서 박 원내대표가 잘못을 했다고 해도 당의 소중한 인재다.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느냐며 동지애라는 게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동용 mindy@donga.com손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