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 총무상-정조회장, 네오나치 단체 대표와 사진 파문

일 총무상-정조회장, 네오나치 단체 대표와 사진 파문

Posted September. 11, 2014 09:20   

中文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3일 개각 인사 때 발탁된 여성 정치인인 다카이치 사나에() 총무상과 이나다 도모미() 자민당 정조회장을 포함한 일본 국회의원 3명이 의원회관에서 네오나치즘을 표방하는 극우단체 대표와 일장기를 배경으로 웃으며 찍은 사진이 국제적인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영국 가디언은 9일 인터넷판에 게재한 네오나치와의 사진, 아베 총리 두통의 불씨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렇게 보도하며 극우단체 대표인 야마다 가즈나리(52)는 아돌프 히틀러와 2001년 미국에 대한 911테러를 찬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성 정치인들이 나치스 이데올로기를 공유하고 있는지 증거는 없지만 이들을 기용한 아베 내각이 더 우경화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디언은 이 여성 정치인들이 특히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계속했고 앞으로도 계속하겠다고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나치스당인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자당을 본뜬 국가사회주의일본노동자당이라는 이름의 이 극우단체는 홈페이지에 나치스의 상징인 철십자를 게재하고 있다. 또 동아()신질서건설, 우리 인종의 우수성을 주장한다, 양이(), 즉 민족정화를 추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등의 문구를 올리고 있다.

다카이치 총무상 측은 이 단체 대표와 만난 것은 3년도 넘은 것으로 당시 극우단체 대표라는 점을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나다 정조회장도 잡지 취재 동행자로 왔을 때 촬영에 응한 것으로 보인다. 그 이후에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 대표와 사진을 찍은 또 한 명의 정치인은 니시다 쇼지() 참의원 의원이었다.

도쿄=배극인 특파원 bae215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