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야당이 진짜 모르고 있는 것

Posted August. 15, 2014 04:08   

中文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일(4월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을 분 단위로 공개했다. 오전 10시 처음으로 국가안보실의 서면 보고를 받은 이후 오후 5시 15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할 때까지 7시간 동안 짧을 때는 3분, 길 때는 58분 간격으로 모두 18차례 안보실과 정무수석실의 서면 또는 유선 보고를 받았다는 것이다. 자료에서 박 대통령은 오전 10시 15분 객실 등을 철저히 확인해 누락 인원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주문하는 등 필요한 지시를 한 것으로 돼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7시간 동안 박 대통령이 어디서 무엇을 했느냐며 대통령 (무)책임론의 공세를 펴왔다.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국회에서 대통령은 항상 (청와대) 경내에 있기 때문에 어디에 있든 보고할 수 있다라면서도 구체적 위치는 함구해 의혹을 샀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야당의 공세와 대통령의 오랜 측근 정윤회 씨를 교묘히 접목해 관음증을 자극하는 기사를 내보냈다. 청와대의 행적 공개는 산케이신문에 대응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청와대 경내에서 대통령의 구체적 위치와 동선은 역대 어느 정부도 경호상 공개하지 않았다. 청와대 경내에 대통령의 집무실은 여러 곳에 있으며 경호관과 비서관이 늘 근접 경호하게 돼 있다. 관저로 퇴근한 후에도 보고서 보는 것이 유일한 취미이다시피 한 박 대통령이 비상한 순간에 다른 곳에서 엉뚱한 일을 했으리라고 보는 국민이 얼마나 되겠는가.

그럼에도 세월호 국조특위의 새정치연합 간사인 김현미 의원은 핵심은 박 대통령이 보고를 다 챙겼는지, 누구와 상의했는지,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다. 이에 대한 답은 여전히 없다며 공세를 계속했다. 같은 자료를 놓고도 한쪽은 이라고 읽고 한쪽은 으로 읽는 격이다. 7시간 동안 대통령의 대응이 적절했는지는 야당으로서 따질 만한 일이다. 하지만 어디서 뭘 했는지에 대한 사실 관계부터 여전히 인정할 수 없다면 박 대통령이 김 의원을 따로 초청해 비공개 현장 검증이라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박 성 원 논설위원 sw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