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우익 아사히 위안부 보도 벌떼 공격

Posted August. 07, 2014 03:35   

中文

아사히신문이 한 일본인의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증언에 대해 오류를 인정한 특집 기사를 내자 일본 우익과 언론이 고노 담화 뒤집기와 재검증을 위해 총공세를 펴고 있다. 이는 6월 20일 고노 담화 검증 결과 발표에 이은 일본 정부의 움직임이다.

6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자민당 2인자이자 차기 총리 후보인 이시바 시게루() 간사장은 5일 기자들과 만나 (특집 기사가) 지역의 평화와 안정, 또는 이웃나라와의 우호, 국민의 감정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이기 때문에 검증이라는 것을 국회에서도 행하는 것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아사히신문 관계자를 국회에 불러 위안부 문제를 재검증할 수 있다는 의향을 내비쳐 언론자유 침해 가능성까지 거론한 것이다.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인 가와무라 다케오() 자민당 중의원도 그런 기사를 실은 것은 매우 경솔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한일 간에 큰 오해를 낳은 죄가 크다고 비판했다.

우파 성향의 일본 언론들도 아사히신문 공격에 가세했다. 산케이신문은 6일자 사설에서 근거 없이 작문된 1993년 고노 담화 등에서의 위안부가 강제 연행됐다는 주장의 근거는 (아사히신문의 보도 취소로) 이미 붕괴됐다고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은 문제가 된 아사히신문의 보도가 한국의 반일 여론은 물론 일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세계에 심는 근거 중 하나였으며 좀 더 일찍 정정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역사사회학자인 오구마 에이지() 게이오대 교수는 6일자 아사히신문에 일본 보수파 일부는 군인이나 관료가 여성을 직접 연행했는지 안 했는지를 논점으로 하면서 안 했다면 일본에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논점은 일본 밖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으며 거북한 변명으로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갈라파고스적 반응이라고 반박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권위자인 요시미 요시아키() 주오대 교수도 군과 관헌에 의한 폭력적 강제 연행이 없으면 일본 정부에 책임이 없다는 국제적으로 전혀 통용되지 않는 논의가 지금도 있다며 (강제연행 관련) 증언이 허위라고 해서 이 문제가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도쿄신문은 보도 내용과 관련해 기자를 국회에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부르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며 정부나 여당에 불리한 보도를 하는 미디어를 견제하는 수단으로 악용된다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