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군복 대신 양복 최룡해 당비서로 좌천

Posted May. 06, 2014 08:15   

中文

북한군을 통제하는 총정치국장에서 해임된 최룡해가 서열이 내려간 노동당 비서에 임명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노동신문은 3일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2일 강원 원산의 송도원국제소년단야영소 준공식에 참석한 사실을 보도하면서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제막 및 준공사를 했다고 소개했다. 정부는 최룡해가 2012년 4월 총정치국장 임명 전 맡았던 당 근로단체 담당 비서로 되돌아간 것으로 보고 있다. 최룡해는 총정치국장 시절 입던 차수 계급장의 군복이 아닌 양복을 입고 나왔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총정치국이 군을 통제하고 김정은 1인 지배체제를 선전하는 정치사업을 제대로 못한 문책성 좌천으로 볼 수 있다며 최룡해는 정치국 상무위원에서도 해임됐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근 총정치국장 조직부국장과 선전부국장이 각각 중장인 박영식 김동화로 교체된 것도 최룡해의 좌천과 관련 있을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반면 정성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좌천으로 보는 것은 당 비서의 위상과 중요성을 과소평가한 것이라며 오히려 건강이 악화된 최룡해에 대한 김정은의 신임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다른 정부 관계자도 최룡해가 정치적 숙청을 당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 명확해졌다고 말했다. 실제 최룡해는 노동신문에 보도된 사진 속에서 김정은 오른쪽에 앉아 축구경기를 보며 박수를 치거나 준공식 행사에서 밝게 웃는 모습이 포착됐다.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은 이 행사에서 검은색 정장 차림으로 등장해 내내 밝게 웃는 모습을 보였다. 최휘 노동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마원춘 당 재정경리부 부부장에 이어 호명된 점으로 볼 때 대외적으로 당 부부장 직책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