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울에도 전기택시 달린다

Posted February. 12, 2014 03:26   

中文

인체에 해로운 초미세먼지의 34%를 차지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서울시가 전기택시 도입을 추진한다.

서울시 고위관계자는 11일 3, 4월 중 전기택시 사업자를 공개입찰로 선정해 실증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범사업에는 10대가량의 전기차를 투입하며 액화석유가스(LPG) 하이브리드 차량도 함께 배치해 효율성을 비교 평가한다. 이후 택시업계와 승객의 반응, 사업성 등을 분석해 연내에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기차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급속전기충전소를 비롯한 인프라도 늘릴 계획이다.

올해 국내에 보급되는 전기차는 기아차의 레이 EV와 쏘울 EV, 르노삼성의 SM3 Z.E, 한국GM의 쉐보레 스파크 EV, BMW i3 등 5종. 이 가운데 넉넉한 공간이 필요한 택시의 특성을 감안할 때 SM3 Z.E와 쏘울EV 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의 전기택시사업은 2년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앞서 2011년 7월 서울시는 2014년까지 전기택시 1000대 등 전기차 3만 대를 보급하겠다는 전기차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그러나 전기에너지 자체가 화석연료로 생산되기 때문에 환경오염 우려가 있다는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에 따라 2012년 사업을 보류했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의 시장성과 효율이 크게 개선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기 생산이 증가하는 등 친환경 장점이 부각되면서 전기택시가 대안으로 다시 부상했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제주와 대전에서 소규모 전기택시 시범사업이 시작됐다. 미국, 독일, 네덜란드 등에서는 이미 전기택시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영국 런던은 2018년부터 전기차 택시에만 신규면허를 발급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교통수송 부문의 대기오염을 줄이고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늘리는 장기종합계획인 서울형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을 올해 상반기에 발표한다. 서울시는 신차를 구입할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반대로 부담금을 걷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전기차를 구매하는 시민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도 활용한다.

또 불필요한 승용차 이용을 줄여 교통수요를 감축하는 정책도 마련한다. 대형건물 승용차 요일제 가입 대상을 늘려 대형 건물주들이 운휴일을 위반한 차량에 주차장 이용을 금지하도록 유도하자는 취지다. 차량 1대당 연간 30만 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내는 친환경 경제운전 교육도 확대할 방침이다.

김재영 기자 redfoo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