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산상봉, 한미군사연습 이전인 내달 17~23일 열릴듯

이산상봉, 한미군사연습 이전인 내달 17~23일 열릴듯

Posted January. 27, 2014 03:24   

中文

정부가 북한이 수용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다음 달 중순에 열기로 가닥을 잡고 이를 북한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 1723일쯤이 가장 유력하다.

정부 관계자는 26일 내부에서 그런 분위기로 논의됐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전격 수용한 24일 밤 대책회의에서 구체적 행사 시기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27일 남북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북한에 이산가족 상봉 행사 시기와 규모 등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 간 협의를 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정부 이산가족 상봉 시기 빠를수록 좋다

정부가 다음 달 1723일을 이산가족 상봉행사의 적기()로 보는 것은 다음 달 하순부터 한미 연합군사연습인 키리졸브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북한은 올해 전방위 평화공세를 벌이면서 키리졸브와 독수리연습 등 한미 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주장해 왔다. 키리졸브가 시작되면 북한이 이를 빌미로 이산가족 행사를 무산시킬 우려가 있어 훈련 이전으로 앞당길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행사는 하루라도 빠를수록 좋다는 생각이다.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 대부분이 80세 이상의 고령이기 때문이다.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시설 점검과 상봉자 명단 재확인 등 행사 준비를 위해 최소 23주가 걸리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북한이 김일성 생일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명절인 김정일의 생일(2월 16일)을 광명성절로 부르며 대대적인 행사를 준비한다는 점도 고려됐다. 북한이 24일 이산가족 상봉을 수용하면서 날씨가 풀린 다음이라는 전제를 달면서도 남측이 편리한 대로 진행하라고 밝힌 만큼 한국 정부는 북한이 2월 중순 개최안을 거부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성사될 때까지 긴장해야 한다는 신중론도 적지 않다.

박 대통령 북한 고통 해결하는 방법은 통일

박 대통령은 25일 미국 공화당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장성택 처형 같은 사례를 볼 때 북한은 점점 더 예측 불가능한 곳이 돼가고 있다며 북한의 진정성 있는 행동을 거듭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최근 갑자기 유화적인 선전 공세를 펴고 있는데 과거 경험으로 보면 항상 유화적인 선전 공세를 편 후 도발을 하거나 말과 행동이 반대로 가는 경우가 있었다. 이제는 말보다 행동으로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정 북한이 한반도의 평화를 원한다면 무엇보다 한반도 평화에 가장 큰 걸림돌인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주민들이 겪는 고통을 해결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통일이라며 통일은 한반도 평화뿐 아니라 세계 평화와 공동 번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일본이 전향적인 태도로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책임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조치를 해야 한다며 독일이 만약 우리는 잘못이 없다. 그럴 수도 있지라는 식으로 했다면 유럽의 통합이 가능했겠느냐고 말했다.

루비오 의원은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소위 간사로 차기 공화당 대선주자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윤완준 zeitung@donga.com이재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