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옐런-힐러리-김정은 2014 흔들 인물

Posted January. 04, 2014 05:53   

中文

올해 지구촌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인물로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지명자가 꼽혔다. 아시아에서 2014년에 주목해야 할 인물로는 한국 피겨 요정 김연아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등이 선정됐다.

미국의 시사주간 타임은 최신호에서 2월 1일 첫 여성 연준 의장으로 취임하게 될 옐런을 올해 세계에서 가장 큰 힘을 발휘할 인물(The Worlds Most Powerful Person)로 꼽았다.

타임은 옐런은 일자리 창출에 집중할 것이라는 부제의 기사에서 우리 시대 최대의 경제 및 사회 문제가 실업이란 데 동의한다면 그가 지금 당장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라는 데는 아무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에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 비정상적인 출구 전략을 끝내야 하고 월가의 개혁까지 이끌어 내야 할 위기 이후의 연준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 2014년 주목할 아시아 인물 25인을 발표하면서 김연아는 지난해의 발 부상에도 여전히 2월 7일 개막하는 소치 겨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에서 가장 유력한 금메달 후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서는 올해도 그에게 점진적인 경영권 승계가 이어질 것이다. 이 부회장은 삼성의 막강한 경쟁력을 유지하는 과제를 맡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고모부 장성택을 처형한 김정은이 올해 초 한국의 연례 군사훈련에 어떻게 대응할지도 관심사라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이와 함께 세계에서 2014년 주목해야 할 인물로 가장 강력한 차기 미 대통령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미 국무장관 등 23명을 선정했다. 미 자동차 업체인 GM의 첫 여성 최고경영자(CEO)인 메리 바라, 미얀마 민주화운동 지도자 아웅산 수지 등 여성 리더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 밖에 미 공화당의 차기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등도 이름이 올랐다. 스포츠계에선 올해 여름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는 미국 프로농구(NBA) 슈퍼스타 르브론 제임스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뉴욕=박현진 특파원 witnes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