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맞벌이 가정, 남편도 부엌에 서라

Posted November. 27, 2013 03:55   

中文

엄마, 오늘 회사 안 가면 안 돼?

연극은 아이 둘을 둔 평범한 맞벌이 부부 가정의 정신없는 출근전쟁으로 시작했다. 주인공 성미 엄마는 아침식사 준비와 업무 검토로 바쁜데도 술이 덜 깨 일어나지 않는 남편을 깨우고, 감기에 걸린 아이에게 약을 먹이는 것까지 온통 정신이 없다. 성미는 엄마가 묶어주는 머리 모양과 입혀주는 옷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투덜거린다. 당장 출발해도 빠듯한 시간에 먼 곳으로 회사 미팅 장소가 바뀌었다는 연락이 온다. 지칠 대로 지친 맞벌이 부부의 하루는 퇴근 뒤 부부싸움으로 번지고 만다. 일을 그만두고 집에서 아이를 돌봐라 어떻게 들어간 직장인데, 맞벌이 하면서 아이도 잘 키울 수 있다는 고성이 오간 후에야 연극은 막을 내렸다.

24일 오후 서울 중구 흥인동 충무아트홀 컨벤션홀. 일하는 엄마를 위한 심리참여연극 엄마, 오늘 회사 안 가면 안돼?의 객석에는 휴일을 맞아 아이와 남편 손을 잡고 온 부부 등 70여 명이 모여들었다. 사회적기업인 문화예술교육 더베프가 주관한 이 공연은 직장과 가정의 양립이라는 맞벌이 부부의 영원한 숙제를 관객들이 직접 연극에 참여하면서 함께 풀어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50분간 공연이 이어지는 내내 객석에서 부부들은 고개를 끄덕이거나 그래 맞아라며 맞장구를 쳤다. 연극이 끝난 뒤에는 무대 위 가정이 위기에 이르기까지 누구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는지를 두고 즉석 투표와 토론이 열렸다. 집안일과 육아를 아내에게만 미룬 무심한 남편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는 데 30명이 표를 던졌다. 객석에서는 출근시간 가사는 분담하고 부인과 더 터놓고 고민을 얘기해야 한다는 한 참석자의 조언이 이어졌다. 극중 부인에게는 가사와 육아, 회사일 모두 혼자서 다 책임져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다 보니 분노가 쌓여서 가정이 극단으로 치닫는 것 같다. 남편과 아이를 믿고 맡길 필요도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 주부 관객은 무대 위에서 또다른 성미 엄마 역할로 즉석 공연을 펼쳤다. 관객들이 내놓은 위기 해법에 따라 대본을 현장에서 수정한 뒤 성미 엄마가 남편에게 집안일을 맡기자 객석에서는 박수와 웃음이 터져 나왔다. 주부 유정민 씨(38)는 요즘 아이들은 일하는 엄마를 둔 아이들과 아닌 아이들로 나뉜다고 하던데 아이 친구들도 서로 모두 내 자식처럼 함께 돌보고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관객들은 공연이 끝난 뒤 정부에 전달하고 싶은 맞벌이 부부의 애환과 지원책을 적었다. 아빠로서 엄마의 힘든 일, 딸의 고민을 끌어안고 사랑해야겠습니다. 남자에게도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이 필요합니다. 탁아시설이 회사에 있어야 합니다. 구립어린이집도 확충돼야 해요. 방과후 아이들이 외롭거나 할 일이 없을 때 갈 수 있는 믿을 만한 무료 쉼터나 도서실이 학교 근처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주부가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법적으로 보장되면 더 좋지 않을까요. 주최 측은 객석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모아 중구청 여성가족과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서현 기자 baltika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