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 중국군 유해인수 추진

Posted July. 26, 2013 03:11   

中文

박근혜 대통령이 방중해 지난달 29일 중국 정부에 제안한 중국군 유해 송환에 대해 중국 주무부서인 민정부()가 외교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해 적절한 인수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중국 언론이 전했다. 중국 정부가 박 대통령의 제안을 수락하는 쪽으로 내부 논의 중임을 시사하고 있어 주목된다.

베이징()에서 발행되는 신징()보는 25일 민정부-360구의 지원군 유해 적절히 인수라는 제목의 전면기사를 게재했다. 민정부 신문판공실 담당자는 열사(중국군) 유해 안치와 포양(선양)은 우무안치(우대 위문 안치)국에서 담당한다며 이번 유해 송환 제의는 사회 각계가 주목하는 중대 사안인 만큼 민정부는 외교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해 적절한 인수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신문은 전했다. 민정부의 공식 반응은 아니지만 내부 논의가 심도 있게 진행 중임을 보여준다. 이 사안은 민정부뿐 아니라 외교부와 인민해방군 등도 관련이 있다.

중국 정부가 이 제안에 대해 숙고하는 까닭은 파장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국내 여론의 주목도가 매우 높은 사안일뿐더러 중-한, 중-북 관계에도 영향을 준다. 송환 과정에는 북한이 1990년대 중반부터 사실상 활동을 정지시킨 군사정전위원회를 통한 유해 송환 규정도 적용되어야 하는 등 1953년 정전협정의 영향도 받을 수밖에 없다.

민정부는 2011년 8월 1일 열사 포양 조례를 개정해 해외 열사 기념시설 보호관리 업무를 해왔다고 신징보는 전했다. 최근 수년간 전국인민대표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위원, 학자들도 해외에 묻힌 중국군 유해 안장 문제에 관심을 보여 왔다. 중국 내 625전쟁 전사자 묘역은 랴오닝() 성 선양()과 단둥(), 후베이() 성의 츠비() 등 3곳에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신징보와 홍콩 펑황()주간에 따르면 해외에 묻힌 중국군 유해는 모두 11만5217구로 추정되며 99%가 625전쟁 때 전사해 한반도에 묻힌(11만4000구추정치)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는 베트남전쟁 때 비밀리에 월맹을 지원하기 위해 파병된 후 전사한 1117구, 기타 100구 등이다.

베이징=이헌진 특파원 mungchi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