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국서 외국인 채권 34조 대탈출할 수도

Posted June. 24, 2013 08:28   

中文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로 금융 불안이 전 세계에 확산될 경우 외국인이 한국 채권 34조 원 어치를 팔고 떠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금융 당국은 외국 자본의 이탈이 현실화되면 국내 기업들의 자금 흐름에 큰 타격이 올 수 있다고 보고 잠재부실을 안고 있는 대기업에 대한 선제적 구조조정에 착수하기로 했다.

23일 금융연구원과 금융 당국에 따르면 5월 말 현재 외국인이 보유한 한국 채권은 98조8000억 원어치로 이 중 한국을 빠져나갈 개연성이 있는 자금은 34조 원 정도로 추산됐다.

금융연구원 측은 미국이 2008년 말 1차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한 이후 한국에 유입된 외국인 채권자금은 61조3000억 원 규모이며 이 중 위험회피 경향이 강한 자금은 약 56조 원(92%)이라고 분석했다. 외국 중앙은행, 국부펀드 등 장기투자 성향이 강한 자금이 22조 원 정도인 만큼 나머지 34조 원 정도는 한국을 떠날 시점을 저울질하고 있을 개연성이 크다.

정부는 이날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과민 반응할 필요는 없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와 별도로 금융 당국은 자금 흐름에 취약성이 큰 기업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우선 건설 조선 해운 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등 6대 취약 업종에서 퇴출 대상 기업을 선별할 계획이다.

홍수용 기자세종=유재동 기자 legm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