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미사일 발사준비 중단안해 정부, 국내외 일부언론 보도 부인

북미사일 발사준비 중단안해 정부, 국내외 일부언론 보도 부인

Posted April. 30, 2013 08:18   

中文

북한이 무수단 중거리미사일의 발사 준비 작업을 중단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원산 북쪽의 무수단 미사일 발사 준비는 계속 진행 중인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가안보에 관한 보도이기 때문에 즉각 부인하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변인은 일부 국내외 언론에서 무수단 미사일의 궤도 등을 지상기지에 전하기 위해 발신하는 원격정보(Telemetry)와 지상기지의 통신관제 레이더 전파 등이 20일부터 수신되지 않아서 미사일 발사 준비 작업이 중단됐다고 보도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원격정보가 미수신된다고 해서 미사일 발사 준비 작업이 중단된 것은 아니며 우리의 감시태세는 변동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황해도를 관할하는 북한 인민군 4군단의 군단장이 변인선에서 이성국으로 교체된 사실을 확인하고 그 배경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이성국의 이전 직책은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연평도 포격도발을 주도한 4군단의 지휘책임을 맡은 만큼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신임하는 인물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성국은 김정은이 지난달 서북도서 타격 포병부대의 실탄사격 훈련을 지도할 때도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현영철 군 총참모장, 김격식 인민무력부장 등과 동행했다.



윤상호 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