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 대통령, 인사방식 바꾸고 국민과 소통하길

박 대통령, 인사방식 바꾸고 국민과 소통하길

Posted April. 15, 2013 07:01   

中文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민주통합당 지도부와의 만찬 자리에서 부실 인사() 사태에 대해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에 와 보니 존안자료 같은 자료가 아무 것도 없었다. 각 기관에서 보내온 자료를 모아 검증했는데, 그 자료에 없는 사항들이 나와 문제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침묵을 깨고 인사 실패에 사과의 뜻을 표시 것은 진전된 자세다. 하지만 인사 검증 부실을 자료 부족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최근 인사 논란은 수첩인사 밀봉인사로 알려진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에 비롯된 측면이 더 강하다.

대통령도 실수할 수 있지만 빨리, 그리고 진솔하게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중요하다. 총리 및 장차관급 후보자 6명이 도덕성 문제 등으로 줄줄이 낙마한 것만으로도 박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진즉에 사과했어야 한다. 지난달 30일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이 대변인을 통해 사과 성명을 발표했지만 17초 대독 사과 논란에 휩싸여 오히려 역풍을 불렀다.

이번 사과는 국민을 상대로 한 것이 아니라 야당 지도부 앞에서 한 것이다. 물론 야당 지도부 앞에서 한 사과가 곧 국민에 대한 사과라고 확대 해석할 수는 있다. 그러나 사과는 내용 못지않게 형식도 중요하다. 박 대통령은 야당 지도부와의 만찬 석상에서 사과하기 이전에 국민에게 직접 사과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박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에도, 취임 이후 지금까지도 기자회견을 연 적이 없다. 그가 지난달 4일 야당에게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을 때는 기자회견이 아닌 대국민 담화였다. 대통령은 정치권뿐 아니라 국민과도 적극 소통해야 한다. 인사 외에 안보와 경제 문제에서도 국민이 궁금한 것이 많은 만큼 차제에 박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을 상대로 직접 설명하는 일이 필요하다.

청와대 존안자료는 법적 보완이 요구된다. 전임 대통령 시절에 생산한 주요 인사들에 대한 존안자료가 대통령지정기록물로 지정돼 정권 교체 후 현직 대통령마저 볼 수 없도록 봉인돼 있다. 존안자료에는 사생활 정보 등 민감한 내용들이 들어 있다. 존안자료의 정치적인 악용은 막되 공적 용도로 활용은 가능하도록 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사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재발 방지다. 박 대통령은 인사 방식을 바꾸고 검증을 강화함으로써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