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풍계리 3차 핵실험 준비 끝냈다

Posted January. 24, 2013 06:44   

中文

북한이 3차 핵실험 실시 준비를 마친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북한은 이날 외무성 성명을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를 비난하며 제3차 핵실험 계획을 공개적으로 시사했다. 박근혜 정부의 출범(2월 25일)을 앞두고 한반도 정세가 얼어붙고 있다.A23면에 관련기사

정통한 대북 소식통은 이날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3차 핵실험을 하기 위해 실험용 갱도를 굴착한 뒤 실험 장비 투입 및 관측용 케이블 연결 등을 모두 마치고 콘크리트 밀봉까지 완료했다라고 말했다. 1차 핵실험은 2006년 10월, 2차는 2009년 5월에 있었다. 그동안 북한의 핵실험 도발 가능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구체적인 준비가 완료된 정황이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군 당국도 핵실험장을 정밀 추적한 결과 북한이 며칠 안으로 3차 핵실험을 감행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춘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한미 정보 당국은 북한이 핵실험장이 있는 만탑산(해발 2200m) 중턱에 뚫어 놓은 2, 3번 수평갱도 중 한 곳에서 우라늄탄 핵실험을 실시할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정찰위성과 한국의 아리랑3호 등으로 관련 동향을 밀착 감시 중이라고 군 핵심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앞서 유엔 안보리는 22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이사회를 소집해 북한이 향후 핵실험 등 추가로 도발에 나설 때 곧바로 중대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결의 2087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 2087호는 북한이 지난해 12월 12일 장거리 미사일(은하3호)을 발사한 데 대한 유엔 차원의 강력한 대응 조치다. 이 결의는 기존 대북 제재 대상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이고 대량 현금 거래와 금융회사 감시 강화로 돈줄을 막고 군사적으로 전용될 수 있는 모든 품목의 수출입을 통제하는 그물망식 제재 방안을 담고 있다.

또 이번 결의는 지난해 두 차례의 장거리 로켓 발사를 총지휘한 조선우주공간기술위원회와 이 위원회의 백창호 위성통제센터 소장, 장명진 서해위성발사장 총책임자 등 단체 6곳과 개인 4명을 신규 대북 제재 대상으로 추가했다. 이로써 유엔 결의가 명시한 대북 제재 대상은 단체 17개와 개인 9명으로 늘어났다.

이에 대해 북한은 결의 발표 후 2시간 만에 외무성 성명을 내고 핵 억제력을 포함한 자위적인 군사력을 질량적으로 확대 강화하는 물리적 대응 조치들을 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성명은 앞으로 조선반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대화는 있어도 비핵화를 논의하는 대화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와 여당은 유엔 안보리의 결의 채택을 환영하며 북한의 이행을 촉구했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북한은 추가 도발 시 안보리가 중대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천명한 것을 주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새누리당도 핵실험 준비를 하고 있다면 즉각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은 추가적 위험을 초래하는 북한의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반대한다라면서도 이럴 때일수록 남북 간의 대화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통합진보당은 이날 공식 논평을 내놓지 않았다.



조숭호 sh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