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IMF 지분개혁 빨리 실행해야

Posted November. 11, 2010 07:11   

中文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56사진)는 11일 방한을 앞두고 가진 동아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서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경주에서 국제통화기금(IMF) 의사결정 지분 개혁에 합의한 것은 무엇보다 의장국인 한국에 큰 성공을 안겨준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에르도안 총리는 이제 시작일 뿐 앞으로 개혁을 구체적으로 집행하는 과정이 더 어렵고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주 합의의 실행 전망은.

2012년 IMF와 세계은행의 연례회의까지는 개혁 집행이 마무리돼야 성공 여부가 확실해진다. 무엇보다 IMF 지분 개혁에 대한 합의를 시간이 더 필요한 다른 문제들과 연계해 시간을 끄는 일이 없어야 한다.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경험을 모두 가진 한국에 기대하는 역할은.

터키도 적극 지원했던 한국의 개도국 개발 의제가 정식으로 채택됐다. 한국은 지속가능한 성장이 단지 이론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줬다. 또 G20 회의에서 저개발 국가 문제가 주요 의제 중 하나로 다뤄져야 한다는 점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강조하고 있다.

정식 의제는 아니지만 한국과 터키의 원전개발 협상에 대한 기대가 크다.

최근 30년간 원자력 에너지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한국과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맺기를 기대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원자력발전소 건설뿐 아니라 원자력 연료시설 및 원자력 기술센터의 설립을 포함하는 중요한 프로젝트다. 협상이 성공적으로 타결되면 G20 정상회의 기간에 양국이 정부 간 협약을 맺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터키의 유럽연합(EU) 가입 논의를 어떻게 전망하나.

최근 몇 년 간 터키 정부가 이뤄낸 광범위한 개혁은 EU 수준에 근접해 있다. 터키가 EU 회원국이 되면 터키와 EU에 유익할 뿐 아니라 지역과 세계 평화를 기반으로 문명 간 대화의 장을 발전시키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중동 평화의 최우선 요건은.

중동 평화는 군사력을 동원한 봉쇄 점령이 아닌 대화로 풀 수 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대한 비()인간적인 봉쇄를 풀고 팔레스타인 분단 상태를 해소해야 한다. 또 정착촌 건설도 재검토해야 한다.

에르도안 총리는 서울과 인연이 깊다. 2004년 2월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에게서 서울시 명예시민증을 받았다. 명예서울시민으로서 다시 서울을 찾는 감회를 묻자 이번 인터뷰를 통해 모든 한국 국민과 서울의 평안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전지성 vers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