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줄잇는 의혹 뜨거워지는 청문회 정국

Posted August. 17, 2010 03:55   

中文

88개각에 따라 20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야의 뜨거운 공방이 예고되고 있다. 여권은 당초 청문 대상자 대부분이 여러 차례 검증을 거친 정치인과 공직자 출신이고 인선과정에서도 다시 검증을 했기 때문에 청문 절차 통과가 어렵지 않을 것으로 낙관했으나 예상 외로 검증 논란이 커지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815 전에 당정청 진용을 모두 갖추고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국정운영 구상을 제시하면서 바로 집권 후반기의 뉴 스타트를 한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구상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6일 전체회의를 열어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위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였던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이는 김 후보자가 박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국회에서 검증하기 위해서다. 검찰은 올해 1월 김 후보자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으나 민주당은 이를 봐주기 수사로 규정하며 청문회에서 진실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지식경제부 제2차관으로 자리를 옮긴 박영준 전 총리실 국무차장의 증인 채택까지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의 반대로 무산됐다.

국회 운영위원회도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여권 실세인 이재오 특임장관 내정자에 대한 청문회를 23일 실시하기로 하면서 8명의 증인참고인을 채택했다. 증인들은 대부분 이 내정자가 지난해 2월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사장직을 연임하는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인사들이다. 민주당의 강력한 요구로 역시 남 사장 연임로비에 관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천신일 세종나모 여행사 회장도 증인으로 채택했다. 대통령의 친구로 야당으로부터 각종 의혹에 관련돼 있다는 공세를 받아온 천 회장이 국회에 증인으로 나오는 것은 처음이다.

야당은 16일에도 청문 대상자에 대한 도덕성 논란 등을 추가로 제기하면서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야당은 이현동 국세청장 내정자에 대해 석사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과 천안함 유족 관련 발언 등으로 논란을 빚은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해선 자진 사퇴와 지명 철회 뿐 아니라 서울경찰청장직 파면과 구속수사까지 요구했다.



김기현 조수진 kimkihy@donga.com jin06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