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청와대, 언론통제 논란

Posted September. 18, 2009 08:39   

中文

청와대가 언론사의 취재 활동을 제한하거나 일부 기자들의 출입을 봉쇄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청와대는 16일 각 언론사에 이날 저녁에 있었던 이명박 대통령과 전국 시도지사 만찬 행사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기자들은 이날 행사가 미리 예고된 대통령의 공식 일정인 데다 기자들의 오프닝 취재도 통제된 만큼 사후 브리핑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별다른 설명 없이 브리핑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만 밝혔다. 기자단에선 정부의 브리핑은 국민에게 시혜를 베푸는 게 아니라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야 하는 공복()의 의무인데도 청와대가 마치 이를 권리처럼 행사하며 언론사를 길들이려고 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앞서 청와대는 이날 오전 이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등 유럽특사단 접견의 오프닝 취재도 일방적으로 통제했다. 사전에 예정된 대통령 행사에는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돌아가며 참석하고 있다. 모든 기자들이 한꺼번에 취재하면 행사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언론사와 청와대 간 합의하에 풀(pool) 기자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날엔 이 같은 규칙을 기자단과의 사전협의 없이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깬 것이다. 취재 인력이 너무 많다며 방송사당 3명인 영상카메라(ENG) 기자를 1명으로 줄이겠다는 내부 방침을 정해 놓은 청와대가 이날 영상카메라 기자의 오프닝 취재를 제한하면서 사진기자와 취재기자의 출입까지 막은 것이다.

한편 청와대는 신문사 소속 기자들도 회사당 1명만 출입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정하고 조만간 언론사에 공문을 보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른바 2진 기자는 나가달라는 것이다. 춘추관 등록기자 규정상 1사 1인으로 돼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정권이 출범한 지 1년 7개월이 지나도록 출입기자 수를 제한하지 않다가 갑자기 1사 1인 규정을 들고 나온 것이다.

이상휘 춘추관장은 17일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접견 및 시도지사 만찬 취재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해명했다.



고기정 ko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