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대중 전대통령 6일 국장 검토

Posted August. 20, 2009 08:34   

中文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를 6일 간의 국장()으로 치르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적으로는 9일 이내에서 치르는 국장으로 하되 기간을 6일로 줄이면 정부가 별도 공휴일을 지정하지 않고 일요일인 23일 영결식을 치를 수 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19일 장례 실무 준비는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국장 또는 국민장 여부에 대해 유족 측과 다소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늦어도 20일에는 장례형식을 확정해 일간 신문 공고를 통해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향후 전직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를 고려해 이번 장례가 국민장으로 치러져야 한다는 게 정부 판단이지만 현실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많아 국장과 국민장, 6일 국장 등 세 가지 방안을 놓고 유족 측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실무준비단을 가동해 실무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우선 영결식에 초청할 국내외 인사 5000여 명에게 보내는 부고 안내문을 작성하고 있다. 또 빈소 장소와 영결식장으로 결정된 국회 광장에 장의 관련 시설을 설치하고 20일부터 시민들의 조문을 받을 예정이다.

한편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가 이날 김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조문단을 파견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 김 전 대통령 측의 박지원 의원은 북한의 아태평화위는 김대중평화센터의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앞으로 조의방문단 파견 의사를 통보해왔다고 말했다. 아태평화위는 통지문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김 전 대통령 사망 소식이 보도되는 즉시 자신의 존함으로 된 조전을 보냈고 특사 조의방문단을 파견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통지문에 따르면 조문단은 조선노동당 비서 및 부장을 비롯한 5명 정도로 구성되며 김 전 대통령 장례식 직전 김 위원장 명의의 화환을 갖고 방문할 예정이다. 북측은 체류 기간은 당일로 하되 필요할 경우 1박2일간 체류할 수도 있으며 방문단은 특별기를 이용해 서해 항로를 통해 방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정부는 김 전 대통령 측과 북측 방문단의 방문 날짜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박 의원은 청와대와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북한의 방문단 파견 사실을 알렸고,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현인택 통일부 장관과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조문단 방한에는 남북 당국 간의 실무 협의와 승인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18일 북한이 조문한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동영 류원식 argus@donga.com rew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