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MB정권의 썩은 사과, 추부길 씨 뿐인가

[사설] MB정권의 썩은 사과, 추부길 씨 뿐인가

Posted March. 23, 2009 04:02   

中文

검찰이 21일 이명박(MB) 청와대의 추부길 전 홍보기획비서관(작년 26월 재임)을 전격 체포해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추 씨가 퇴임 석 달 뒤인 9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구속기소)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1억2억원을 받은 혐의를 잡고 있다. 대운하 전도사로도 불리던 MB정권 창업 공신이 체포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과연 추 씨 뿐일까 우려하는 국민이 적지 않을 것이다. 공공기관은 물론이고 정부의 입김이 미치는 민간기업의 자리에까지 특정인맥 사람들이 파고들고 있다는 뒷말이 곳곳에서 들리는 판이라 더욱 그렇다.

한상률 전 국세청장은 인사()를 앞둔 지난해 성탄절 전날 경주에서 포항지역 유력인사들과 골프를 치고, 이들 중 일부와 대구에서 저녁 모임을 가졌다. 시중에는 TK(대구 경북)을 넘어 포항으로 특칭되는 인사편중론까지 나온다. 작년 6월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의 권력사유화 발언에서 공격대상이 된 정권실세들과 관련해서도 시중에 나도는 이야기가 적지 않다.

공직인사가 시스템이 아니라 특정 라인 중심으로 전리품 챙기듯 이뤄진다면 필연적으로 부패가 따르게 돼있다. 당사자들이야 항간에 나도는 소문이 전혀 근거가 없다고 펄쩍 뛰지만 권력의 태양이 저물면 종국에는 적나라한 속살이 드러난다. 김대중 노무현 정권이 끝난 이후 드러난 각종 권력 주변 부패비리 사건이 이를 실증()한다.

입만 열면 도덕성을 독과점한 것처럼 떠벌였던 노무현 정권의 실세들이 줄줄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민주당 이광재 서갑원 의원, 안희정 최고위원 등은 거액의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박연차 태광실업회장과 노 전 대통령의 친형 건평씨는 비리의 끝이 어딘지 모르겠다. 건평씨는 농협의 세종증권 인수에 개입해 29억 6300만원의 로비자금을 받고, 2005년 430재보선 때는 5억원의 불법선거자금을 중계KS 비리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썩은 사과 하나가 상자 안에 든 사과 전부를 부패하게 만든다. 바짝 긴장하고 주변을 다스리지 않다가는 지금 심판대에 오른 지난 정권의 실세들 꼴이 될 수 있다. 당장이라도 권력 이너써클의 비선() 개입을 과감히 차단하고 도려내지 않으면 부패를 차단할 수 없고 결국 국민의 신뢰를 잃고 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