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권 김석기 청장 거취 속앓이

Posted January. 22, 2009 08:39   

中文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 처리 문제를 둘러싸고 여권 내 강온 기류가 맞서고 있다.

청와대는 일단 이번 사태를 최대한 빨리 수습하기로 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함께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21일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만큼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여러 조치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청장에 내정된 김 서울청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조기 수습을 위해서는 김 청장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사태를 좀 더 지켜본 뒤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다.

다만 김 내정자가 이번 사고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판명될 경우 경찰청장 내정을 철회한다는 데 이견은 없는 듯하다.

한나라당도 선() 진상규명, 후() 책임추궁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문책 인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한 당직자는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 서울청장을 모두 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최소한 김 서울청장만이라도 희생시키고 정국을 수습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각의 틀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국정원장 내정자인 원 장관은 최대한 보호하되 악화된 여론을 감안해 김 서울청장은 책임 여부와 상관없이 사퇴 쪽으로 매듭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원내지도부의 한 의원은 수사 결과도 안 보고 문책부터 하게 되면 앞으로 어떤 공무원이 손에 흙을 묻히겠느냐며 진상조사 결과 경찰 측 잘못이 없다면 경질할 필요도 없다고 주장했다.



고기정 박민혁 koh@donga.com mh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