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마린보이, 연습서 해킷 기록 훌쩍

Posted August. 06, 2008 06:44   

中文

마린 보이 박태환(19단국대)이 자유형 400m에서 이미 라이벌 그랜트 해킷(28호주)의 기록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박태환이 4월 동아수영대회에서 3분43초59로 아시아 신기록을 달성한 뒤 채 넉 달도 지나지 않아 본인 기록을 깨고, 해킷이 수립한 올 시즌 세계 1위 기록(3분43초15)마저 제친 것이다.

3일 베이징에 도착한 박태환은 현지 적응 훈련을 무난하게 소화하고 있다. 이에 10일 열리는 400m 결선에서의 한국 수영 사상 최초 올림픽 금메달의 꿈이 무르익고 있다.

이미 해킷 제쳤다

한국 수영 경영대표팀을 지원하고 있는 송홍선 체육과학연구원 박사는 5일 박태환이 (베이징에 오기 전) 자유형 400m 테스트에서 이미 본인의 기록을 경신했을 뿐 아니라 해킷의 기록도 경신했다고 말했다.

다만 박태환이 얼마만큼 기록을 앞당겼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언 소프(호주)가 보유한 세계최고기록(3분40초08)에 어느 정도 접근했는지도 궁금하다. 송 박사는 이 부분에 대해 극비라며 입을 다물었다.

박태환은 3일 베이징 첫 훈련 뒤 세계기록을 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기록 상승에 대한 자신감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박태환은 다른 도전 종목인 자유형 200m와 1500m에서도 좋은 기록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첫 단추인 400m에서 금메달을 딸 경우 다관왕도 노려볼 수 있는 셈이다.

해킷은 힘 못 쓸 것

4일 박태환과 해킷은 결전의 장소인 베이징 워터큐브 수영장에서 나란히 훈련을 했다.

해킷은 지난해와 달리 옆구리 살이 쭉 빠져 탄탄해진 모습. 하지만 훈련 뒤 베이징 시내에서 만난 노민상 수영 경영대표팀 감독과 송 박사의 분석은 달랐다.

송 박사는 해킷이 올림픽을 앞두고 급격히 살을 뺀 것으로 보인다. 보기에는 날렵해 보이지만 제대로 힘을 못 쓸 것이라고 말했다. 유연성으로 승부하는 박태환과 달리 힘으로 승부하는 해킷에게 힘이 빠졌다는 분석을 내린 것이다.

반면 박태환은 2월 말부터 시작한 24주간의 금메달 프로젝트로 이미 몸무게를 줄인 뒤 꾸준히 체중을 유지해 힘이 달릴 요인이 없다는 것. 송 박사는 스타트가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베이징에도 박태환 삼각편대

박태환의 과학적인 훈련을 지원했던 송 박사는 경기장 출입카드를 받지 못했지만 외곽지원에 나섰다. 수시로 노 감독과 연락하고 만나며 박태환의 컨디션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른바 박태환-노민상-송홍선의 삼각편대가 베이징에서도 가동되고 있는 것. 송 박사는 경기장에 못 들어가는 게 아쉽지만 측면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인찬 hic@donga.com